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2020 인구주택총조사 참여-바로가기(+참여대상, 결과)

by 그것이 알고싶다(그것을 알려드림) 2020. 10. 15.
반응형

 

2020 인구주택총조사 참여-바로가기(+참여대상, 결과)

안녕하세요.  2020년 인구주택 총조사가시작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인구주택 총조사란  무엇이며, 어떻게 진행되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 인구주택총조사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목차

1. 2020 인구주택 총조사란?


인구주택총조사란 우리나라에 사는 모든 내·외국인과 주택의 규모 및 특징을 알기 위한 국가의 기본적인 통계조사입니다.  등록센서스로 행정자료를 활용한 인구, 가구, 주택에 관한 통계는 매년 생산되고 있지만,  지역의 복지·경제·교통 등
정책수립에 필요한 실질적인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5년마다 우리나라 전체 가구의 20% 표본을 선정하여 현장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2020년은 5년 만에 인구주택 총조사가 시행되는 연도입니다.

2. 인구주택 총조사 조사 항목


인구 주택 총 조사는대체 무엇을 조사하는지,  궁금하실텐데 어떤걸 조사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인구주택총조사는 사회와 경제의 변화에부응하여 그 변화상을 보다 자세히 알아볼 수 있도록  조사 항목을 선정합니다. 




1) 안전한 사회  ​
소방 시설의 보유 여부나 마시는 물의 상태 등 국민의 안전 및 수자원 정책 수립이 제대로 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정책을 수립하는 기초 자료로사용됩니다. 

2)외국인 다문화 
다문화 사회 파악 및 이민자 2세의 사회 통합을 위한  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이용됩니다. 

3) 주택 거처 ​
거처의 종류, 주거용 연면적,  건축연도 등을 조사하여  주거에 대한 실태 파악으로 주택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이용됩니다! 

4) 인구이동 
​ 인구이동의 시기 및 규모 파악, 지역별 인구 분포에 대한  대책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 등으로 활용됩니다. 

5) 가족구조 변화 

가구 분화 및 1인 가구 형성 사유,  기간 파악을 통해 가족정책의 기초자료로 이용되며,반려동물  동물 보호 및 복지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를 사용됩니다! 

​ ​

3. 2020 인구주택 총조사 참여방법


2020년 인구주택 총 조사의  조사 기간은 인구주택총조사 조사 기간
2020.10.15.(목) 오전 12:00 부터
2020.10.31.(토) 오전 12:00 까지
10월 15일 (목)~ 10월 31일 (토)까지 입니다. 
​ ​
2020년 인구주택 총 조사는 조사 기간 전 조사 대상자의 각 가정으로 조사 안내문이 배부될 예정입니다.
조사 안내문을 받은 조사 대상자라면, 세 가지 방법을 통해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1) 인터넷 조사 


코로나19로 대면 접촉을 피하고 있는 시기, 조사자의 방문이 불편하시다면,  인터넷 조사를 이용 하시면 간편하게 이용가능합니다.  
집으로 배부된 조사 안내문 속 QR코드 혹은 아래 링크를 통해 인터넷 조사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www.census.go.kr/mainView.do

 

2020 인구주택총조사

2020 인구주택총조사 메인화면

www.census.go.kr

조사 안내문 내에 참여 번호를 입력하신 뒤 설문을 진행해 주시면 됩니다.

2) 전화조사 
인터넷 이용에 익숙하지 않으시다면, 전화 조사를 이용해보시면 됩니다. 

인구주택총조사 무료 콜센터 
080-400-2020 ​ 

위의 번호로 연결하셔서 1번 전화 조사를 진행해 주시면 간편하게 가능합니다.
통화 가능한 날짜와 시간을 예약하면, 해당 일시에 조사자가 직접 전화를 주어 편리한 참여가 가능하니 시간이 없으신분들은 그렇게 하시면 됩니다.



3) 방문 조사  ​
표본 가구 중 인터넷,  전화 조사를 참여하지 않은 가구를 대상으로 방문 면접 조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방문조사 일정  D-16
2020.11.01.(일) 오전 12:00 부터
2020.11.18.(수) 오전 12:00 까지
방문조사는 인터넷, 전화 조사가 끝난 뒤  11월 1일(일)~ 11월 18일 (수)까지 진행 됩니다.
대면 조사를 원하지 않는 가구는 10월 31일까지 인터넷 또는 전화로 꼭 조사에 참여해 주시면 됩니다.  
※2020 인구주택총조사


방문조사에 참여하시기 전, 조사원 신분을 꼭 확인하시기를 요청드립니다.
조사 시작 전, 태블릿 PC 내 조사요원증을 확인 하셔야 합니다.

4.​ 2020 인구주택 총조사 활용방법


진행된 인구주택총조사는 대체 어디에 활용되는지, 궁금하셨을 겁니다.

조사된 내용은 국가 주요 정책의 기초 자료로 이용되며, 표본 조사의 모집단 표본들,  2차 가공 통계 작성 민간 기관의 연구, 기업체의 경영 자료로 이용된다고 합니다.

 


조사된 내용은 '통계법'으로 철저히 보호되며, 통계 목적 외는 절대 사용되지 않으니, 안심하시고 조사해 응해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5. 2020 인구주택 총조사 자주하는질문

Q. 개인 사생활에 관한 내용인데, 개인정보 유출이 걱정돼요.

A. 조사에 응답해 주신 내용은 오로지 통계 생산 목적으로만 사용되며, 암호화되어 안전하게 관리됩니다. 또한, ‘통계법 제33조’에 따라 엄격히 비밀이 보장되기 때문에 안심하셔도 돼요. 만약, 면접조사가 꺼려진다면 인터넷조사(PC, 모바일), 전화조사를 통해 참여해보는 건 어떨까요?

✔ 인터넷조사로 참여할 경우, 휴대전화를 통한 본인인증 절차를 통해 비밀번호를 설정하게 되며, 작성된 조사표를 조회하기 위해서는 본인이 설정한 비밀번호가 필요합니다.

✔ 방문 면접조사의 경우, 보안정책이 적용된 태블릿 PC를 통해 자료가 입력되며, 조사내용은 암호화되어 안전하게 관리됩니다.

Q. 조사 안내문을 받았어요. 옆집은 못 받았던데, 우리 집만 조사하나요?

A. 앞서 설명드렸듯이 인총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등록센서스 방법과 전 국민 중 대표(표본)를 뽑아서 인터넷, 전화, 방문 면접을 통하여 현장조사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만약 대표(표본) 가구로 선정되었다면, 여러분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가구로 목소리를 낼 수 있다는 것이니 자부심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Q. 방문조사로 하려고 하는데, 조사원 사칭이 걱정돼요.

A. 방문조사로 참여하시려면 꼭 두 가지를 우선 확인해 주세요! 첫 번째, 조사원이 조사요원증을 차고 있는지. 두 번째, 태블릿PC에 조사요원증이 있는지. 만약 조사원 신분이 의심스러우시면, 인총 콜센터(080-400-2020)로 전화하셔서, 귀하가 살고 계신 지역의 담당 조사원을 확인해 주세요.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조사 기간 전, 조사대상자의 각 가정으로 조사안내문이 배부됩니다. 10월 15일부터 10월 말일(31일)까지 조사안내문의 참여번호와 QR코드를 통해 인터넷과 모바일로 쉽고 빠르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료 콜센터(080-400-2020)에서 전화 조사도 가능합니다. 이후, 참여 못한 분들을 대상으로 11월 1일부터 18일까지 조사원 방문조사가 실시됩니다. 이 기간 내에도 응답자가 원한다면 비대면 조사가 가능하니 꼭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세금을 들여 조사하는 인구주택총조사인만큼 모두에게 더 많은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국민의 대표로서 참여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2020년 인구주택총조사 관련 내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국민 삶에 직결되는 주택, 일자리, 복지 등의 정책을 수립하는데 쓰이는 조사인 만큼, 정확하고 신중한 참여 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2020 인구주택총조사 참여 홈페이지 바로가기 ▼

www.census.go.kr/mainView.do

 

2020 인구주택총조사

2020 인구주택총조사 메인화면

www.census.go.kr

 

 

김계란 정체 놀라운 실물 얼굴 신상 총정리 (+ 인스타 가면 UDT 나이 몸 마스크)

가짜 사나이 2기에 대한 잡음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지나친 가혹행위와 도를 넘은 정신공격, 출연진들의 사생활 논란이 잇따라 터지고 있는데요. 더불어 가짜 사나이 기획자 유튜버 김계란을 향

koreapolicyhelper.tistory.com

 

 

넷플릭스 외국영화 추천 BEST7(+조회수 폭팔)

넷플릭스 외국영화 추천 BEST7(+조회수 폭팔) 넷플릭스 작품중에선 다양한 국가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어 참 좋은 것 같습니다. 오늘은 넷플릭스에서 볼 수 있는 외국영화 BEST7 추천드리겠습니다.

koreapolicyhelper.tistory.com

 

 

넷플릭스 한국영화 추천 BEST 7(+조회수 순위)

넷플릭스 한국영화 추천 BEST 7(+조회수 순위) 안녕하세요. 오늘은 넷플릭스에서 볼 수 있는 한국영화 7가지를 추천해드리려고합니다. 한국 영화는 특유의 필름 느낌이 살아있는 것 같습니다.

koreapolicyhelper.tistory.com

 

 

대한통운 배송조회 자세히 알아보기-바로가기 (+ 꿀팁)

안녕하세요, 살구 뉴스입니다. 코로나 19로 인해서 생필품조차 마트에 가지 않고 온라인으로 구매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그러다 보면 옷이나 전자제품 같은 것은 언제쯤 배송되나 기다려지기 마

koreapolicyhelper.tistory.com

 

 

넷플릭스 스릴러 영화추천 TOP10(+소름주의)

넷플릭스 스릴러 영화추천 TOP10(+소름주의) 안녕하세요, 오늘은 넷플릭스 에서 시청할 수 있는 스릴러 영화 중 꼭 봐야 하는 작품을 추천하려고 합니다. 스릴러 영화는 보고있으면 덩달아 긴장되

koreapolicyhelper.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