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슈

동아대 코로나 부민캠퍼스 집단감염 심각한 이유(+동선)

by 그것이 알고싶다(그것을 알려드림) 2020. 9. 21.
반응형

부산 동아대학교 부민캠퍼스 코로나19 확진 환자가 12명으로 늘면서 접촉자도 8백 명을 넘어서 방역 당국에 비상이 걸렸습니다.


최초 감염원이 확인되지 않은 가운데 방역 당국은 학교 앞 주점에서 진행한 동아리 모임을 통해 감염이 확산한 거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2020년 9월 21일 부산 서구 부민동 동아대 부민캠퍼스 학생 2명이 추가로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이 캠퍼스 학생 감염자가 모두 12명으로 늘어났습니다. 러시아선박, 오피스텔 등에 이어 대학 캠퍼스가 지역의 ‘집단감염 진원지’로 떠올랐습니다. 또 오피스텔 상담 혹 설명회, 대학 동아리 활동 등이 이 집단감염의 주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되면서 좁은 공간에 근접한 만남이 이뤄지는 ‘소모임 경보령'이 떨어졌습니다.


부산시 보건당국에 따르면 이날 확진 판정을 받은 5명(부산380∼384번) 중 2명(부산380∼381번)이 동아대 부민캠퍼스 학생이었습니다. 부산시 보건당국 측은 “이들 2명은 증상발현 시점이 가장 빠른 부산366번 확진자((19일 판정)와 같은 학과 학생”이라고 말했습니다. 이로써 지난 20일 10명이었던 동아대 부민캠퍼스 학생 감염자가 모두 12명으로 늘어났습니다. 이들 12명 중 11명이 같은 학과, 같은 동아리 소속입니다.


부산시 보건당국 측은 “이들 학생은 같은 동아리 회원으로 개별 모임을 가까운 식당이나 주점 등에서 했고 접촉도 주점이나 식당에서 가장 많이 이뤄졌을 것으로 판단된다”며 “따라서 동아대 집단감염이 동아리 활동을 통해서 외부 공간에서 식사 또는 소모임을 가지면서 일어났을 가능성을 가장 높게 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들 확진 학생 12명의 접촉자도 지난 20일 506명에서 이날 815명으로 늘어났습니다. 시 보건당국 측은 “부산366번, 368번 등 이 학교 학생 초기 확진자들의 동선에 대한 방범TV 영상 확인이 21일 집중적으로 이뤄질 예정이고, 오늘 3명의 추가 확진자가 생겨 접촉자는 그 보다 훨씬 많아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접촉자 수가 많아진만큼 확진자도 더 나올 가능성이 큽니다.



보건당국 측은 “이날 확진된 부산382, 384번 환자는 최근 부산 연제구에서 있었던 건강식품 관련 다단계업체 사업설명회에 참석했다가 포항 70번 확진자와 접촉해 감염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습니다. 이 사업설명회와 연관된 50명 중 42명이 진단 검사를 받았고, 그 중 6명(부산 3명, 포항 2명, 서울 송파구 1명)이 확진됐습니다.


부산·울산·경남 등지에서 40여명의 집단감염을 일으킨 부산 연제구 ‘샤이나오피스텔’을 비롯, 8~13명의 확진자를 낸 SK뷰·뉴그랜드 오피스텔 등도 부산382번 확진자 등처럼 사업설명회·투자상담 등 좁은 공간 소모임을 통해 코로나가 전파됐습니다. 이들 확진자는 대개 식사도 같이 했습니다.


이날 확진 판정을 받은 부산383번 환자는 지난 6일 오후 3시 50분에서 오후 5시 45분까지 지인과 함께 부산의 한 고기집을 이용했습니다. 이 식당은 탁자 7개의 작은 식당으로 이날 6개 탁자에서 21명이 식사를 했습니다. 이중 5개 탁자에서 7명의 확진자가 나왔다. 종업원 포함, 모두 25명을 진단 검사한 결과였습니다.

보건당국 측은 “식당의 좁은 공간에서 에어컨이 작동되고 고기 굽는 환풍기가 돌아가는 가운데 식사와 대화가 이뤄지면서 비말 감염이 된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습니다. 7명의 확진자가 나온 이 식당의 경우도 좁은 공간의 근접한 만남과 대화가 감염의 원인이 된 것입니다.


지역 감염병 전문가들은 “현재 부산의 코로나 전파는 점점 위기의 순간으로 다가가고 있는 듯한 느낌”이라며 “곳곳에 숨어 있던 감염의 불씨들이 집단감염으로 계속 이어지지 않도록 대학 동아리 활동, 오피스텔 투자 상담, 사회적 거리를 두지 못하는 비좁은 식당에서의 회식 등과 같은 좁은 공간 소모임은 절대 자제해야 할 때”라고 말했습니다.

 

부산시는 각 대학교에 동아리 활동 자제와 비대면 수업을 권고했습니다. 앞으로 가을이 되면서 전염력이 더욱 심해진다는데 정말 큰일입니다.

 

 

 

BJ아지땅 사망이유 충격적인 매니저 카톡폭로(+인스타 시조새)

유명 BJ아지땅이 2020년 9월 21일 새벽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BJ아지땅의 지인은 2020년 9월 21일 그녀의 아프리카TV 채널 메인에 '오늘 좋은 곳으로 갔어요'라는 제목으로 공지글이 올라왔습��

koreapolicyhelper.tistory.com

 

 

투싼 풀체인지 가격표, 스펙 총정리

현대자동차의 글로벌 최고 인기 차종인 준중형 SUV 투싼이 5년 만에 완전변경돼 돌아왔습니다. 올 뉴 투싼은 새 플랫폼 적용으로 차체가 더 커졌고, 고급 세단 못지않은 각종 첨단기술로 무장했��

koreapolicyhelper.tistory.com

 

 

청량리 전통시장 화재 청과물시장 (+원인)

2020년 9월 21일 오전 4시 30분께 부터 서울 청량리 청과물 시장에서 불이 나서 진화중입니다. 현재까지 인명피해는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추석을 앞두고 상인들의 큰 피해가 예상됩니다. 2020년 9��

koreapolicyhelper.tistory.com

 

 

미국 주식 시간, 프리마켓(시간외거래) 이용방법(+수수료 개장,폐장,주문,마감 시간)

안녕하세요. 오늘은 미국주식 거래시간과 한국 주식에서 프리마켓이라고 불리는 시간외 거래 방법과 개장, 폐장, 주문시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 요즘 테슬라, 애플 등등으로 미국주식 �

koreapolicyhelper.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