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 대상 및 신청방법 총정리 (+ 금리 한도)

by 그것이 알고싶다(그것을 알려드림) 2021. 2. 26.
반응형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 대상 및 신청방법 총정리 (+ 금리 한도)

 

 

 

 

안녕하세요 :)

 

코로나 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금융지원 프로그램이 개편되었습니다.

 

2차 대출 금리는 연 2%대로 낮아지며,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피해를 본 집합 제한업종 임차 소상공인에 대해서는 최대 1000만 원 추가 대출이 가능한 특별지원 프로그램이 시행되는데요.

지금부터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 대상 및 신청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D

 


 

 

 

목차

 

 

 

 

 

1.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 지원내용

 

 

 

 

코로나 19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들을 위한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의 금리가 1~2% 포인트 낮아집니다.

 

또한, 집합 제한업종에 속하는 임차 소상공인에게는 최대 1천만 원의 추가 대출이 가능해져요.


이번 방안은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의 우대혜택을 높이고, 피해가 큰 집합 제한업종 소상공인에 대한 임차료 부담 경감을 위한 특별지원 프로그램을 신설한 게 핵심 내용입니다.

 

 

 

 

우선 개편되는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은 1월 18일 접수분부터 금리와 보증료가 인하되었습니다.

 

 

지원대상

모든 소상공인

지원한도

최대 2천만 원

금리

시중은행은 2%, 그 외 은행은 2~3%

보증료

기존 0.9%에서 1년 차는 0.3%로 인하

 

 

 

 

또한 집합 제한으로 피해가 집중된 소상공인들의 임차료 부담 경감을 지원하기 위한 특별대출 프로그램이 실시됩니다.

 

 

지원대상

버팀목 자금 중 200만 원 신청이 가능한 집합 제한 소상공인

금리

5년 대출기간 중 1년 차는 전액 감면, 2~5년 차는 0.6%를 적용

보증료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과 동일

 

 

이중 현재 임대차 계약을 맺고 있는 개인사업자 소상공인이라면, 기존 소상공인 금융지원 프로그램 이용 여부와 상관없이 추가로 최대 1천만 원까지 대출 신청이 가능합니다.

 

 

 

 

2.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 지원대상

 

 

 

 

집합 제한업종 임차 소상공인 특별지원 프로그램 대상은 3차 재난지원금 소상공인 버팀목 자금에서 집합 제한 업종에 해당하는, 임대차 계약 중인 개인사업자 소상공인입니다.

참고로 기존 소상공인 금융지원 1 ‧ 2차 프로그램을 이용했어도 신청할 수 있으며, 중복신청도 가능합니다.

최대한도는 1,000만 원이며, 대출기간은 총 5년으로 2년 거치에 3년 분할상환입니다.

 

 

대출자격

집합 제한업종

대출기간

최대 5년 (2년 거치, 3년 분할상환)

대출한도

최대 1,000만 원

 

 

 

제외대상

 

① 사업개시 6개월 미만

② 전문직, 부동산 임대업, 사치 ‧ 향락 ‧ 청소년 유해 등 보증제한업종

③ 국세 · 지방세 체납 중인 경우

④ 기존 채무 연체 중인 경우

⑤ 소상공인 1차 프로그램 3천만 원 초과 수혜 기업

 


* 단, 특별지원 프로그램은 소상공인 1차 프로그램 3천만 원 초과 수혜 기업도 지원 가능합니다.

 

 

 

집합 제한업종 대출금리

 

 


본 상품의 금리는 주요 시중은행의 경우 2% 대를 형성하고, 그 외에는 2~3% 대로 최대한 낮은 금리를 적용할 예정입니다.

보증료의 경우 대출기간 중 1년 차는 면제, 이후 2~5년 차는 0.6% 고정 적용됩니다.

 

 

대출금리

시중은행 2% 대, 이 외 2~3% 대

보증료

1년 차 전액 감면, 2~5년 차 고정 0.6%



 

 

3.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 신청방법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은 국민 ‧ 농협 ‧ 신한 ‧ 우리 ‧ 하나 ‧ 기업 ‧ 대구은행 지점에서 대출 ‧ 보증 신청이 가능합니다.


농협 ‧ 신한 ‧ 우리 ‧ 하나 ‧ 국민은행의 경우 은행을 방문하지 않더라도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신청 · 접수가 가능합니다.

* 기존에 이용하던 은행에서 대출을 신청하는 경우 신용평가, 금리 측면에서 보다 유리할 수 있으니, 가급적 거래은행을 방문하여 신청하시기를 바랍니다.

 

 

 

 

 

제출서류

 

 

 

은행에 방문 시 사업자 등록증, 부가세 과세표준 증명원, 국세 ‧ 지방세 납세증명서, 부동산 등기부등본 또는 임대차계약서, 소득금액 증명원 등 6개 서류를 구비하시면 됩니다.

* 다만, 은행별 대출심사 기준에 따라 위 6개 서류 이외의 추가 서류가 요구될 수 있습니다.

 

 

 

 

4.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 Q&A

 

 

 

 

Q.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 지원대상은?

 

A. 지원대상은 소상공인입니다.

 

다만 실제 대출 여부는 은행의 대출심사 결과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현재 국세·지방세 체납 또는 기존 채무 연체 중, 초저금리 3종 세트 수혜자, 정책자금 지원제외 업종 등은 제외됩니다.

 

 

Q. 대출 신청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A.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취급하고 있는 12개 시중ㆍ지방은행의 전국 6,121개 영업점에서 신청가능합니다.

 

5개 은행의 경우 홈페이지ㆍ앱을 통해 비대면 창구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통상 접수부터 대출까지 3 ∼ 4영업일이 걸리지만, 시행 초기에는 신청자가 몰려 다소 지체될 수도 있어요.

 

 

 


Q. 버팀목자금 지급 확인서는 어디서 받나요?

 

A. 버팀목자금 홈페이지에 접속해 신청결과 확인 항목을 누르고, 사업자번호를 입력하여 본인확인 절차 등을 거쳐야 합니다.

 

이후 입금 완료 화면이 나오면 지급금액을 확인한 후, 해당 페이지를 인쇄하면 돼요.

 

영업점 방문 시에는 해당 인쇄물을 가져가면 되고, 비대면 신청 시에는 인쇄물을 사진으로 찍어 활용할 수 있습니다.

 

 

Q.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을 이용하려면 먼저 신용보증기금에 방문해 보증서를 발급받아야 하나요?

 

A.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은 은행이 대출심사뿐만 아니라 보증심사도 함께 수행합니다.

 

따라서 신용보증기금을 방문하지 않더라도 은행에서 대출·보증을 한 번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Q. 정책자금을 이용했다면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을 받을 수 없나요?

 

A. 정책자금 중 초저금리 3종 세트를 이용한 경우 중복해 받을 수 없습니다.

 


 

 

 

 

 

 

지금까지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대출 대상 및 신청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드렸습니다 :D

 

 

 

 

4차 재난지원금 대상 조회-바로가기

4차 재난지원금 대상 조회-바로가기 4차 재난지원금 지급이 공식화 되었네요 ​ 4차 재난지원금 대상은 소상공인과 특수고용직·프리랜서 등 고용 취약계층 그리고 전국민 ? ​ 4차 재난지원금

koreapolicyhelper.tistory.com

 

4차 재난지원금 5등급 기준 지급대상 대상자 조회-바로가기

4차 재난지원금 5등급 기준 지급대상 대상자 조회-바로가기 정부와 여당이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를 5개 등급으로 나눠 최대 700만 원의 4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koreapolicyhelper.tistory.com

 

4차 소상공인 지원금 신청-바로가기(대상, 조회방법)

4차 소상공인 지원금 신청-바로가기(대상, 조회방법) 4차 재난지원금 규모를 두고 여당과 정부의 줄다리기가 한창입니다. 20조원이 필요하다는 여당 주장에 정부는 12조원에서 15조원까지 늘리는

koreapolicyhelper.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