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정책정리

코로나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대상조회- 바로가기

by 그것이 알고싶다(그것을 알려드림) 2021. 12. 23.
반응형

코로나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대상조회- 바로가기

백신패스, 영업제한.. 이제 이런 단어만 들어도 노이로제가 걸릴 지경입니다. 2022이 시작되고 지원금이 쏟아지고 있씁니다. 약 2년이란 세월 어찌 버텼나 싶습니다. "그래도 시간은 흘러가네"라는 말로 스스로를 위안해 봅니다. 오미크론 때문에 사실상 코로나 초창기보다 더 많은 확진자 수를 보이고 있는 요즘이기에,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를 하긴 해야 하는걸 머리로는 이해하지만, 지난 정부 발표에 결국 올것이 오고야 말았구나 하고 생각했습니다.

 

최신 업데이트본은 아래글을 확인하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2022년 소상공인 자영업자 지원금 총정리(+최신 업데이트 지원대상 신청방법)

2022년 소상공인 자영업자 지원금 총정리(+최신 업데이트 지원대상 신청방법) 2021년~2022년 코로나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와, 백신패스로 인해 피해받은 사장님들을 위한 지원금이 계속해서

factchack.com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방법 1차~5차 신청방법(+지원대상자)

코로나19 방역조치 강화에 따른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 방안이 발표되며 현재까지 지급이 진행 되고있습니다. 사적모임 인원제한 및 영업시간 제한에 매출이 감소한 소상공인 320만명에게 방

factchack.com

2021년 12월 18일 ~ 2022년 1월 2일

전국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일단 내년 1월 2일까지로 발표야 났지만, 1월 2일 지금 코로나 신규 확진자수 추이를 보면 1월 2일도 "어림없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20일까지 점차 줄어드는 것 같다가 21일부터 다시 7천명대로 올라섰습니다. 10일 뒤라고 해서 이 수치가 놀라울 만큼 좋아질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종교시설은 여전히 종교 모임을 진행하고 있으며, 연말연시이기에 시기가 시기인만큼 방역에 지친 사람들이 규정을 위반할 확률 또한 높기 때문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시 자연스럽게 함께 발표되는 것이 자영업자, 소상공인 손실보상 방역지원금 내용입니다. 매출 하락이 확인만 되면 무조건 준다고 하니 조건면에서 많이 너그러워 진것 같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이미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은 폭발직전이 아니라 폭발 중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진행형~! ing......

여튼 소상공인 입장에서 외부에서 돈이 들어오면 국가 지원금이라고 하더라도 비용처리를 해야 합니다. 개인에게 주어지는 것이 아닌 사업자 앞으로 나오는 돈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자영업자, 소상공인 손실보상 방역지원금 상세

이번 영업제한 조치에 대한 손실보상 보상금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뉴스 통해 많이 보셨겠지만, 매출이 감소한 소상공인 320만명을 대상으로 매출 감소만 확인되면 무조건 100만원을 지급합니다. 이번 손실보상 방역지원금의 경우 이·미용업과 키즈카페 등 인원, 시설이용 제한업종 12만 곳을 신규 포함시켰습니다. 그리고 방역패스를 위해 구비해야할 장비들이 있는데 구입하고 영수증 또는 구입했다는 이체 내역만 확인되면 방역패스 물품구입비를 최대 10만원까지 지원합니다.

최대한 빨리 지급한다고 했는데 이번 자영업자, 소상공인 손실보상 보상금은 크리스마스가 지난 12월 27일부터 지급이 개시됩니다. 영업제한 소상공인 1차 지급으로 나머지도 신속하게 선별해서 지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그리고 12월 29일 부터는 방역물품지원금 최대 10만원도 지급됩니다.

P.S 올해 4분기 손실보상금은 내년 2월 중순부터 지급될 예정으로 손실보상금의 분기별 하한액은 기존 10만원에서 50만원으로 인상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손실보상 대상이 되는 대상을 계속해서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하니 참고하세요.


자영업자, 소상공인 손실보상 방역지원금 비용처리 방법

 

그렇다면 자영업자, 소상공인 손실보상 방역지원금을 받았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고생하고 있는 자영업자에게 국가에서 무료로 주는 돈이니 그냥 받아서 쓰기만 하면 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손실보상 방역지원금도 소득에 해당하기 때문에 비용처리를 해 주어야 합니다.

세무대리인에게 의뢰하신 분들이야 신경쓰실 필요 없으시며, 사장님이 직접 셀프로 세무신고하는 사업자의 경우 아래와 같이 비용처리를 해 주셔야 합니다. 직접 세금신고 업무를 처리하고 있는 경우 이지샵과 같은 셀프 세금신고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계실 것입니다. 다른 프로그램이더라도 내용은 동일하니 보시고 처리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내가 물건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벌어들인 소득은 장부쓰기 메뉴에서 입력하면 되지만, 손실보상 방역지원금과 같이 나라에서 주는 돈은 재무제표 메뉴에 입력해 주셔야 합니다. 아래와 이미지와 같이 [재무제표] 메뉴에서 "전표수기입력" 메뉴로 이동합니다.

 

자영업자, 소상공인 손실보상 방역지원금처럼 나라에서 지원해주는 돈은 차변과 대변을 각각 입력해야 합니다. 즉, 내용을 두번 입력하신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우선 "대변"부터 입력해보겠습니다. 자영업자, 소상공인 손실보상 방역지원금을 받은 날짜를 선택하고 계정과목에서는 "국고보조금수입"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지원금 액수를 대변금액란에 입력합니다.

다음으로 "차변"을 입력해보겠습니다.

똑같이 손실보상 방역지원금을 받은 날짜를 선택한 뒤, 계정과목에서 "인출금"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앞서 대변금액란에 입력한 금액과 똑같은 금액을 입력해 줍니다. 예를 들어, 100만원 받았다면 한 줄에는 대변금액 1,000,000, 다음 줄에는 차변금액 1,000,000 이라고 입력한 뒤 저장해 주시면 됩니다.

꼭 이번 자영업자, 소상공인 손실보상 방역지원금이 아니더라도 국가로부터 받은 재난지원금 등은 이 방법으로 재무제표에 입력한 뒤 저장해 주시면 됩니다. 당연한 얘기겠지만 정부지원금에는 부가가치세가 없습니다. 부가가치세 없는 수입으로 잡히게 된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네, 어렵습니다. 자영업자들 어렵습니다. 오죽하면 가게 문까지 닫고 거리로 나서고 있겠습니까. 안받는 사람 입장에서는 100만원이 그냥 생기네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자영업자에게 100만원으로는 손해를 메꾸기에 택도 없습니다. 전국민의 안전을 위하는 공공의 목적, 이것 하나로 감내하고 있을 뿐이라는 사실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신청방법 1차~5차 신청방법(+지원대상자)

코로나19 방역조치 강화에 따른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 방안이 발표되며 현재까지 지급이 진행 되고있습니다. 사적모임 인원제한 및 영업시간 제한에 매출이 감소한 소상공인 320만명에게 방

factchack.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