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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정보

등산 다이어트 효과, 칼로리 소모량 (+ 후기, 등산 꿀팁)

by 살9네 2020. 10.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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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산 다이어트 효과, 칼로리 소모량 (+ 후기, 등산 꿀팁)

 

 

 

안녕하세요, 살구 뉴스입니다. 날씨가 선선해지면서 가까운 산으로 등산하는 분들이 많이 보이는데요. 많은 분들이 즐겨하는 등산, 과연 다이어트 효과가 있을까요?

 

등산을 한 시간동안 할 경우 약 500kcal가 소모된다고 합니다. 다이어트를 하는데 매우 좋은 운동이죠. 다이어트 뿐만 아니라 퇴행성 관절염 예방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발목 부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충분히 스트레칭을 해주어야 해요.

 

살도 뺄 수 있고, 근육도 만들 수 있고, 심장을 단단하게 만들 수 있는 등산! 오늘은 산행 초보자분들을 위해서 등산 다이어트 효과와 등산 꿀팁들을 정리해봤습니다 :)

 

 


 

 

 

목 차

 

 

 

 

1. 등산 다이어트 효과 

 

 

 

등산을 하게 되면 몸에 많은 변화가 일어납니다. 심장과 폐를 건강하게 만들어주고, 근육이 증가되며, 칼로리도 소비돼서 뱃살도 뺄 수 있어요. 등산을 하게 되면 어떤 이로운 점이 있는지 지금부터 몇 가지 알아보겠습니다.

 


엄청난 칼로리가 소비된다

 

등산은 다이어트에 어마한 영향을 끼쳐요. 

 

 

  • 1시간 걷기 : 300~400 칼로리

  • 1시간 달리기 : 400~600 칼로리

  • 1시간 등산 : 600~700 칼로리

 

많은 차이가 나지 않는다고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보통 우리는 운동을 할 때 약 1~2시간 정도 운동을 하죠. 하지만 등산은 기본적으로 약 6시간을 운동합니다. 수많은 언덕과 내려막을 내리면서 우리는 쉴 틈 없이 이동하고 걸어요.

칼로리는 운동을 하면 바로 소비가 되지만 체지방은 운동을 한다고해서 바로 없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체지방을 없애기 위해서는 걷기는 45분 이상, 달리기는 15분 이상이 걸려요. 등산은 어차피 많은 시간을 움직이고 운동을 하기 때문에 많은 체지방을 태울 수 있습니다. 

 


근육을 늘려 살을 빼고 다이어트 효과가 좋다

 

등산을 하게 되면 하체 근육을 많이 키울 수 있습니다. 특히 종아리, 대퇴부, 사타구니 등 여러 큰 근육을 많이 쓰고 키울 수 있어 등산은 근육 증진에 큰 역할을 해요.

근육은 신진대사를 높여 기초대사량을 높이고 칼로리를 많이 소비하게 만듭니다. 체지방을 없앨 때 유산소 운동은 매우 효과적이지만, 만약 무산소 운동도 일정 부분 맞혀서 병행을 해주면 체지방을 줄이는데 시너지 효과를 낼 거예요.

 

 

2. 등산 다이어트 준비물

 

 

 

먼저 얇은 옷을 여러 겹 입는 것이 중요해요. 가을철 날씨는 일교차가 심할뿐더러 산행으로 인해 더워지게 될 수 있어서 온도차가 나게 됩니다. 따라서 두꺼운 한벌보다 얇은 2~3겹을 입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물과 간식도 충분하게 준비해야 합니다. 산행 중에는 땀으로 인한 수분 손실도 많고 열량 소모도 심한데 ,충분한 식량을 준비하지 않으면 산 중턱에서 쓰러질 수 있어요. 반드시 잘 챙겨야 합니다.

 

 

 

 

운동화 또한 산행에서 매우 중요한 것 중 하나인데요. 일반 운동화가 아닌 등산화를 신어야 합니다. 산행 코스가 쉬운 편인 곳을 등산하더라도 일부 구간에서는 자칫 미끄러질 수 있는 곳도 있기에, 산행을 준비한다면 등산화는 하나 장만하는 것이 좋아요.

 

 

 

 

마지막으로 손전등과 우의도 챙겨야 합니다. 갑자기 비가 오게 되면 체온 손실이 날 수 있게 되고, 하늘이 어둑어둑해지거나 혹은 피치 못하게 사고를 당할 경우 손전등으로 구조요청을 해야하기 때문이죠.

 

 

 

3. 등산 다이어트 산행지 

 

 

 

많고 많은 산 중에서 산행 목적과 여러 여건, 안전을 모두 고려해 산행지를 정하기란 쉽지 않죠. 알맞은 산행지를 결정할 수 있는 사람은 이미 등산전문가인 셈입니다. 단순히 건강만을 위하여 오른다면 산행지를 선택할 필요도 없이 능력에 맞는 산만 고르면 될 거예요. 

 

등산문화의 변화로 단순히 건강을 위하여 오르기보다는 도심을 떠나 자연을 즐기는 여행, 관광, 유적답사 등을 겸한 레저 활동으로 등산문화가 변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오르며 즐겁고, 다녀와서 기억에 남는 산을 선택하기가 초보자에게는 그리 쉽지 않아요. 지금부터 초보자를 위한 산행지 선택요령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산행지 선택하기

 

산행지 선택 시 고려하여야 사항들 및 산행지 선택 예제

 

 

산을 선정하는 포인트

 

1) 산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연구 검토

 

2) 자기의 경험과 기술에 비추어 무리가 없는 산

 

3) 일정에 알맞고 교통이 편리한 산

 

4) 등산로가 위험하지 않은 산

 

 

국립공원 지정 명산

 

자연 풍경지를 보호하며 국민의 휴양 및 정서생활의 향상에 기여하고자 국가가 관리하는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명산은 산세가 수려할뿐더러 문화유적 등의 볼거리도 많아 연간 입장객이 2,500만 명 이상이 넘습니다.

 

등산로가 잘 정비되어 길을 잃을 염려도 없어 초보자가 산행지 선택이 어려울 때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명산 중에서 선택하면 가장 무난해요. 등산코스가 다양하므로 계절에 따라 산과 등산코스를 잘 선택하면 됩니다.

 

 

 

 

 

테마산행

 

정상을 향해 비지땀을 흘리며 꼭 정상에 올라야 하나요? 도심을 떠나 저 바깥세상의 자연과 만남만으로도 넉넉한, 가벼운 마음으로 떠나 오를 만큼 오르고 자연을 즐기는 테마산행!

 

 

계절 산행

 

계절에 따른 자연의 변화, 같은 산이라도 다른 계절에 가면 또 다른 느낌이죠. 산세가 수려하고 사계절 산행지로 각광받는 산도 있지만 특정 계절에만 찾아볼 만한 산행지도 있습니다. 계절에 맞는 산행지 선택은 산도 오르고 자연의 변화도 즐기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인기 명산

 

한국의 산하에서 1년 반 동안 접속 횟수에 의한 인기 명산

 

명산은 산세가 수려하다고만 해서 명산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교통이 좋아 쉽게 찾을 수 있다든가, 비용이 적게 든다든가 하여 많은 사람들이 찾는 인기 명산! 이곳에서 산행지를 선택해봄도 괜찮을 거예요.

 

지역별 인기 명산 산행하고자 하는 지역을 먼저 정해 놓고, 그 지역에 있는 산 중에서 선정하는 것도 산행지 선택의 한 방법입니다.

 

 

등산로 통제 확인

 

산행지를 선택할 때나 선택한 후 구체적인 산행코스를 정할 때 등산로가 통제되는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자연휴식년제로 등산로가 통제되는 구간 (대부분 국립공원), 봄 및 가을철 산불방지를 위하여 통제되는 등산로, 군사시설보호로 인한 통제 등을 확인하세요.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명산들은 국립공원관리공단 홈페이지에서 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산은 신문기사나 지방자치단체 담당부서 (대개 문화관광과)에 문의하면 알 수 있답니다.

 

계절에 따른 등산코스 계절에 따라 등산코스를 정하는 것도 산행지 선택의 요령이에요. 지리산으로 산행지를 선택한다면 봄에는 세석평전이나 바래봉 철쭉, 가을인 경우 피아골이나 뱀사골 단풍, 만복대 억새를 볼 수 있는 코스와 같이 계절에 맞는 코스를 정하는 것도 산행지 선택의 요령입니다.

 

 

일반적인 등산로

 

등산지도를 보면 등산로는 빨간색으로 그어져 있어요. 빨간색이 점선으로 그어진 것은 위험한 등산로이거나 사람들이 많이 다니지 않는 등산로입니다. 초보자는 반드시 일반 등산로 코스를 정하세요. 그래야 길을 잃을 염려가 적고, 예상치 않은 사고가 발생하였을 때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받기가 쉽습니다.

 

 

산악회 산행일정을 보고 정하기

 

단체산악회나 안내산악회 등의 산행일정을 보고, 가고 싶은 산을 정하여 따라가는 방법도 산행지 선택의 하나의 방법입니다.

 

 

 

 

4. 등산 꿀팁

 

 

 

등산장비

 

등산장비는 꼭 고가의 장비일 필요는 없어요. 부피가 작고 가벼우며 사용하기가 편리하여야 합니다. 등산장비는 꼭 필요한 장비만 구입하세요.

 

산행지에 대한 자료수집

 

인터넷 사이트, 등산 도서, 산 잡지, 신문기사 등을 이용하여 산행지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읽어 보거나 복사하여 갖고 갑니다. 볼 만한 곳, 특징, 유적 등을 등산지도를 보고 개략적인 산행지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세요.

 

단체나 그룹 등산일 경우에도 마찬가지예요. 이러한 사전에 산행지에 대한 정보가 없으면 볼만한 것을 그냥 지나쳐도 모르게 되며 시일이 지나면 어느 산을 다녀왔는지도 기억에 남지 않습니다.

 

 

날씨 확인

 

떠나기 전에 날씨를 확인합니다. 악천후일 경우에는 산행을 취소하거나, 비나 눈이 오거나 혹한 등 날씨에는 이에 맞는 장비와 의류 등을 준비하세요.



준비물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떠나기 전에 준비물을 챙기세요. 간식, 물, 행동식을 준비합니다.



 

 

 

배낭 꾸리기

 

짐은 가볍고 부피가 큰 것을 아래쪽에, 무거운 것을 위쪽에 넣습니다. 침낭이나 옷을 밑에, 도시락과 물통을 위에 넣고 카메라처럼 깨질 염려가 있는 것은 맨 위에 수건 등으로 싸서 넣어요.

 

무거운 것을 위에 넣는 이유는 상체를 조금 숙이고 걷는 게 보통인 등산에서, 배낭의 무게가 다리와 발바닥으로 직접 전달되게 하기 위해섭니다.



등산지도의 준비 및 독도법

 

산행 시 지도는 반드시 지참하여야 합니다. 리더가 있는 그룹 등산이라고 해도 지도 없이 등산에 임하는 일은 없어야 해요. 한 사람 한 사람이 항상 자기가 위치한 점을 파악해 두면 페이스 배분도 하기 쉽고, 정신적으로도 안심할 수 있습니다. 만에 하나 일행과 떨어져서 길을 잃었을 때 의존할 수 있는 것이 지도예요.

 

등산 가는 항상 지도를 갖고 다니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되고 비록 평소에 쉽고 잘 아는 산일 지라도 만일을 대비하기 위해서 또는 세심한 주의를 위하여 어느 때나 항상 지니고 있어야 합니다. 아는 길도 물어 가라는 말과 같이 잘 아는 산길이라도 조금의 방심도 금물이고 항시 조심성을 게을리하지 말고 지도를 꺼내보며 확인하는 일을 잊어서는 안 돼요.

 

 

안전산행

 

산행은 도심을 떠나 저 바깥세상의 자연과 만남이에요. 산행은 일상생활과는 다른 여러 가지 위험요소들이 있습니다.

 

산행 후 할 일

 

산행 후에는 등산장비를 손질하고 갈무리해야 다음 산행에서 장비가 본래 기능을 다해 안전하게 산행을 할 수 있습니다.

 

 

 

 

5. 등산 안전수칙 및 주의사항

 

 

 

 

 

산에 대한 인식 부족

 

먼저 산을 가볍게 생각하거나 얕잡아 봐서는 안됩니다. 남한에서 제일 높은 한라산이라 할지라도 좋은 조건하에서는 누구라도 정상까지 오를 수 있어요. 그렇다고 한라산은 별거 아니라고 생각했다가는 큰 잘못입니다.

 

악천후 상태의 한라산, 적설기의 한라산은 감히 범접할 수 없는 극한 상황까지 이를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해요. 산을 알고 자기를 알면 산에서의 인위적인 사고는 절대 없을 겁니다.

 

 

산에 대한 연구 부족

 

등산계획을 세울 때 그 산에 대한 위치, 지형, 등산로, 막영 장소, 교통편, 그리고 당시의 기상상태 등 자료를 수집하여 충분히 연구 검토하고 그에 따른 모든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잘 세워진 등산계획은 이미 등산의 절반은 마친 것이나 다를 바 없어요.

 

 

등산의 경험과 기술 부족

 

자신의 경험과 기술을 알지 못하고 무리한 계획을 세운다든지 무모하게 산행을 감행하는 것은 바로 사고의 원인이 됩니다. 산은 밑에서부터 한발 한발 올라야 해요. 낮은 산에서 높은 산으로, 가까운 산에서 먼산으로, 차츰 경험을 쌓고 기술을 익힘으로 해서 노련한 등산가가 되는 겁니다. 

 

 

장비 및 식량 등의 준비 부족

 

산에서는 천만금보다 성냥 한 개비가 소중하다는 것을 명심하고, 계획을 세울 때부터 한 가지라도 소흘함이 없이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신체상의 결함

 

평소 건강관리를 소홀히 하거나 운동부족으로 인하여 건강상태가 좋지 않을 때에는 등산을 삼가는 것이 바람직하고, 산행 중이라도 건강상태가 나쁠 때는 산행을 중지하는 것이 사고를 예방하는 길이에요.

 


 

 

 

 

지금까지 등산 다이어트에 대한 모든 것, 등산 다이어트 효과 및 등산 꿀팁들을 알려드렸습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안전이라는 사실! 안전하고 즐거운 산행길 되시길 바랄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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