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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정책정리

상생소비지원금 체크카드 신용카드 신청홈페이지-바로가기

by 그것이 알고싶다(그것을 알려드림) 2021. 9.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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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카드 사용 증가액에 따라 1인당 최대 20만원까지 캐시백으로 지원하는 '상생소비지원금' 정책을 내달 1일부터 시행합니다. 사용처에는 전국민재난금에는 빠졌던 배달 앱과 중대형 슈퍼마켓(SSM), 스타벅스 등 대기업 프랜차이즈 직영점도 포함됐습니다.

재난지원금 상생소비지원금(신용카드 캐시백)

지원 대상 · 지원 내용(환급 혜택)

상생소비지원금(신용카드 캐시백)은 코로나로 위축된 소비를 진작하기 위해 시행되는 제도로 10월 1일부터 두 달간 시행됩니다. 지원 대상은 외국인을 포함한 만 19세 이상 국민 가운데 올해 2분기 본인 명의의 신용·체크카드 사용 실적이 있는 분이라면 모두 해당되는데요.

2분기 월평균 카드 사용액보다 10~11월 월간 사용액이 3% 이상 늘어난 경우, 초과분의 10%를 월 10만 원까지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1인당 받을 수 있는 환급 혜택은 월 최대 10만 원으로, 두 달간 최대 20만 원의 환급금을 받을 수 있어요.

지원 대상 만 19세 이상 국민 가운데 2분기 신용·체크카드 사용 실적이 있는 사람(본인 명의, 외국인 포함)
지원 내용 2분기 월평균 카드 사용액보다 10월, 11월 월간 사용액이 3% 이상 늘어난 경우
초과분의 10%를 월 10만 원까지 환급
- 1인당 월 최대 10만 원, 두 달 합산 최대 20만 원 환급 가능
예시 2분기 자신이 보유한 신용·체크카드 사용액이 한 달 평균 100만 원인 경우
다음 달 카드값으로 153만 원 사용 시,
103만 원을 제외한 50만 원의 10%인 5만 원 환급

상생소비지원금 카드별 신청 홈페이지 바로가기 

사용처 (캐시백 사용실적 인증 가능)

신용카드 캐시백은 국민지원금과 달리 사업 취지에 사용 범위를 최대한 넓혔는데요. 전통시장, 동네 마트는 물론 GS 슈퍼마켓,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노브랜드, 이마트 에브리데이와 같은 기업형 슈퍼마켓(SSM)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CGV·롯데시네마 등 영화관, 롯데월드·에버랜드 등 놀이공원에서 카드를 사용한 경우에도 실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배달 앱에서 결제를 하는 경우도 캐시백 실적에 포함됩니다. 배달의 민족, 쿠팡이츠, 요기요와 같은 배달 앱 뿐만 아니라 숙소·여행·공연상품 등을 온라인으로 예약·결제해도 캐시백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마켓컬리, 예스24, 티켓링크 등에서 사용한 금액도 사용실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프랜차이즈 카페·베이커리(스타벅스, 할리스, 파리바게뜨, 뚜레쥬르 등), 편의점(CU, 미니스톱 등), 호텔·콘도, 대형병원을 포함한 병원·약국, 교보문고 등 서점·학원, 가구·인테리어, 전통시장·동네마트, 음식점, 미용실, 주유소·정비소, 노래방 등에서 사용한 카드도 실적으로 인정됩니다.

사용 가능 전통시장, 동네 마트, 중대형 슈퍼마켓(SSM), 영화관, 놀이공원, 배달 앱, 노랑풍선, 예스24, 마켓컬리, 야놀자 등 전문 온라인몰, 호텔, 병원, 약국, 편의점, 프랜차이즈 카페 · 베이커리, 주유소, 정비소, 노래방, 음식점, 미용실 등

캐시백 사용실적 제외 업소

반면 신용카드 캐시백 제도는 코로나로 위축된 소비를 진작하고, 소비 효과가 소상공인과 골목상권에 도움이 되기 위한 취지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일부 사용처에서 결제한 카드 소비 실적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백화점, 일반 대형마트(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코스트코, 하이마트, 전자랜드 등), 온라인 쇼핑몰(쿠팡, G마켓, 옥션, 11번가, 위메프 등), 명품 전문매장, 유흥주점, 실외 골프장 및 일부 업종에서 결제한 비용에 대해서는 소비 실적을 인정받을 수 없습니다.

또한 카드 연회비나 세금, 보험료, 신차 구입 등 비소비성 지출을 한 경우도 사용실적에서 제외됩니다. 해외 카드, 계좌이체 등 현금결제 등 카드 소비와 관련 없는 카드 사용액도 포함되지 않는다는 점 참고하세요!

사용 불가 백화점, 대형마트, 홈쇼핑, 대형 온라인 쇼핑몰, 면세점, 명품 전문매장, 실외 골프장, 자동차 구입, 세금, 보험료, 해외 카드, 계좌이체, 현금결제 등

상생소비지원금(신용카드 캐시백) 신청 방법

캐시백 신청은 9개 카드사(롯데, 비씨, 삼성, 신한, 우리, 하나, 현대, KB국민, NH농협) 중 하나를 전담 카드사로 지정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때 본인 명의의 신용·체크카드로만 신청이 가능하며, 법인·선불·직불·가족 카드는 신청할 수 없습니다. 카드사 홈페이지, 모바일앱을 통한 온라인 신청과 콜센터, 오프라인 영업점 방문을 통한 신청도 가능합니다.

신청은 하나의 전담 카드사를 지정해 신청할 수 있지만, 개인이 가지고 있는 카드 정보가 통합돼 관리되기 때문에 개인이 갖고 있는 모든 신용·체크카드의 사용액을 합산해 관련 정보를 제공합니다. 참고로 1인당 25만 원의 국민지원금을 카드 포인트로 받은 경우 이를 사용해도 상생소비지원금 실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은 10월 1일부터 일주일간 출생연도에 따라 5부제로 이뤄지는데요. 1·6년생은 10월 1일(금), 2·7년생은 5일(화), 3·8년생은 6일(수), 4·9년생은 7일(목), 5·0년생은 8일(금)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12일 이후는 출생연도에 관계없이 신청(사업 종료 기간 내)이 가능합니다.

신청 카드사 - 9개 카드사(롯데, 비씨, 삼성, 신한, 우리, 하나, 현대, KB국민, NH농협) 중 하나를 전담 카드사로 지정해 신청
- 카드사 홈페이지, 모바일앱, 콜센터, 오프라인 영업점 방문 신청
신청 방법 - 10월 1일부터 출생연도에 따라 5부제로 신청 가능
1·6년생 : 10월 1일(금)
2·7년생 : 10월 5일(화)
3·8년생 : 10월 6일(수)
4·9년생 : 10월 7일(목)
5·0년생 : 10월 8일(금)
- 12일 이후에는 출생연도 관계없이 신청 가능

캐시백 환급금 지급일 & 사용 안내

10월에 사용한 금액에 대한 캐시백은 11월 15일에, 11월에 사용한 결제분에 대한 캐시백은 12월 15일에 카드로 자동 충전됩니다.

캐시백 된 금액은 사용처 제한 없이 어디서나 사용이 가능하고요. 카드 결제 시 충전금이 우선적으로 사용됩니다. 캐시백 유효기간은 내년 6월 30일까지이며, 이때까지 사용하지 않으면 금액이 자동으로 소멸됩니다.

만약 캐시백을 받은 이후 카드 결제 취소 등으로 캐시백이 실적보다 많이 지급된 것으로 판단되면 받은 금액을 반환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으니 카드 결제 취소는 신중하게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캐시백 지급일 - 10월 사용분 ▶ 11월 15일에 지급
- 11월 사용분 12월 15일에 지급
- 카드로 자동 충전
신청 방법 - 유효기간 : 2022년 6월 30일까지(미사용 시 자동 소멸)
- 캐시백 환급금은 사용처 제한 없이 어디서나 사용 가능



캐시백 신청과 지급은 9개 카드사(롯데·비씨·삼성·신한·우리·하나·현대·KB국민·NH농협)에서 수행합니다.

 

상생소비지원금 카드별 신청 홈페이지 바로가기 

개인별 전담 카드사를 지정하면 카드사가 개인 보유 전체 신용·체크카드의 월간 실적을 확인한 후 캐시백 10월 실적은 11월15일, 11월 실적은 12월15일에 각각 캐시백을 지급합니다. 개인별로 지급된 캐시백은 카드 사용 시 우선 차감됩니다.

신청은 정책 시행 첫 1주일간은 출생연도 뒷자리에 따라 5부제로 운영됩니다. △10월1일 1·6년생 △10월2일 2·7년생 △10월3일 3·8년생 △10월4일 4·9년생 △10월5일 5·0년생 등입니다. 이후에는 출생연도에 관계없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한훈 기재부 차관보는 "방역과 경제의 조화가 필요하다는 것에 방역 당국도 공감했다"면서 "방역상황과 소비자 편의를 고려해 대면뿐만 아니라 배달 앱 등 비대면 소비도 병행 지원하기로 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카드사 온라인신청 콜센터 오프라인신청
롯데 www.lottecard.co.kr 1588-8100+단축번호7 (대표번호) 없음
비씨 www.bccard.com * 제휴회원사의 신용·체크카드는 모두 비씨카드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 * 페이북 앱에서도 신청 가능 1566-4800 (전용 상담번호) 1588-6374 (전용 상담번호) IBK기업은행, SH수협은행 및 수협 영업점, 전북은행, 새마을금고
삼성 www.samsungcard.com 1588-8700 (대표번호) 1522-0017 (전용 상담번호) 없음
신한 www.shinhancard.com 1544-7000 (대표번호) 1522-7777 (전용 상담번호) 신한은행
우리 www.wooricard.com * BC카드 홈페이지에서도 신청 가능 1588-9955 (대표번호) 1800-2239 (전용 상담번호) 우리은행
하나 www.hanacard.co.kr * 하나자체카드는 하나카드에서 신청 * 하나BC카드의 경우 하나카드 또는 비씨카드에서 신청 1800-1111 (대표번호) 1800-3701 (전용 상담번호) 하나은행
현대 www.hyundaicard.com 1577-6000+단축번호7 (대표번호) 없음
KB국민 www.kbcard.com * KB국민자체카드와 KB국민BC카드 모두 KB국민카드에서 신청 1588-1688 (대표번호) 1644-8811 (전용 상담번호) KB국민은행
NH농협 card.nonghyup.com * 농협채움카드는 농협카드에서 신청 * 농협BC카드는 농협카드 또는 비씨카드에서 신청 가능 1644-4000 (대표번호) 1644-5330 (전용 상담번호) NH농협은행 및 농축협 영업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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