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ㅡ바로가기(대상 조회)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로 공연, 전시, 축제 등이 줄줄이 취소되면서 문화생활을 즐기지 못하고 있는 요즘입니다.
누군가에게는 단순히 문화생활을 즐기지 못한 아쉬움이겠지만, 예술인들에게는 생활이 어려워지고 있는데요. 이에 서울시가 코로나19로 생계 위기에 놓인 예술인 1만명을 대상으로 1인당 100만원씩 긴급 재난지원금을 지급한다고 합니다.
위기에 처한 예술인들에게는 너무 좋은 소식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면 서울시 긴급재난 지원금 신청방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목차
1. 서울시 긴급재난지원금 지원내용
일자리를 잃고 수입이 급감하여 생활이 힘든 예술인들이 현재 위기를 극복하고, 창작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100만원의 긴급 개난지원금을 지원합니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문화예술계의 피해 규모는 1조5717억 원으로 추정되며 가장 많은 피해를 입은 공연업계는 올해 1월 기준, 매출액과 예매율이 각각 37억원, 11만건으로 지난해 1월 407억원, 101만건과 비교하면 10분1 수준에도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서울시 긴급재난지원금 지원대상
'서울시 예술인 긴급 재난지원금' 신청은 서울시에 거주하며 '예술활동증명확인서'를 보유한 가구원 중위소득 120% 이하인 예술인을 대상으로 합니다.
여기서 '예술활동증명'은 예술인의 직업적 지위와 권리를 법적으로 보호하기 위하여 '예술인복지법'에 의거, 예술을 업(業)으로 하여 활동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제도를 말하는데요.
예술활동증명을 위해서는 △ 공개 발표된 예술활동 △예술활동 수입 △기준 외 활동 경우 △ 예술활동증명 특례 4가지 방법 중 1가지를 선택. 기준 확인 후 관련 자료를 준비하면 됩니다. 신청은 경력지원시스템에서 온라인으로 가능하며 접수 시에는 '신청완료' 문자와 이메일이 전송됩니다.
신청 완료 후에는 약 10~15주 이상 소요되며, 신청 급증 시 행정처리 기간이 늘어날 수 있으니 최대한 빨리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예술인경력정보시스템 홈페이지
3. 서울시 긴급재난지원금 제외대상
지원 불가 대상
① 기초생활수급자 ( 생계, 주거, 교육, 의료 )
② 생계급여 수급자 ( 서울형 기초 보장 수급자 )
③ 2020년 예술인복지재단 창작준비금 지원사업 - 창자디딤돌 수혜자
올해가 아닌 2020년도 예술인복지재단 창작준비금 수혜자입니다.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4. 서울시 긴급재난지원금 지원서류
① 신청서 및 개인정보 수집 동의서 ( 자치구 홈페이지 )
* 거주지 지자체 홈페이지에서 공고문 확인
② 신분증, 통장 사본
③ 한국예술인복지재단에서 발급 받은 예술활동증명 확인서
* 예술인경력정보시스템에서 출력
④ 주민등록등본 ( 과거주소 변동 사항 등 전체포함, 발급일자 14일 이내)
* 정부24 발급 가능
⑤ 가족관계증명서 ( 발급일자 14일 이내 )
* 정부24 발급 가능
⑥ 주민등록등본 가구원 전체의 건강보험료 자격확인서 및 자격득실확인서, 21년 2월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3종 서류)
* 건강보험 홈페에지 발급
* 주민번호 등 모든 정보 표기 必
1, 신청자가 건강보험에 직접 가입자인 경우
▶ 본인의 ⑥ 번의 3종 서류 제출
예외사항 1 ) 등본상 가구원이 신청자의 건강보험 피부양자로 등록되지 않은 경우
가입자의 ⑥ 번의 3종서류 추가 제출
예외사항 2 ) 배우자 및 자녀가 등본상 같이 거주를 안하고 있을 경우
가입자의 ⑥ 번의 3종서류 추가 제출
2. 신청자가 건강보험의 피부양자인 경우
본인의 건강보험자격확인서, 부양자(가입자) 건강보험자격확인서 및 납부확인서
예외사항 1 ) 등본상 가구원이 신청자의 건강보험 피부양자로 등록되지 않은 경우
가입자의 ⑥ 번의 3종서류 추가 제출
예외사항 2 ) 배우자 및 자녀가 등본상 같이 거주를 안하고 있을 경우
가입자의 ⑥ 번의 3종서류 추가 제출
5. 서울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대상자 본인이 지급 신청서 및 증빙서류 등을 준비하여 각 주민등록상 주소지의 자치구에 직접 신청하시면 됩니다.(위임장 소지시 대리신청 가능)
지원 서류를 제출하면 예술인 등록 및 소득자료 확인 과정을 거쳐 5월중 지원금이 지원 됩니다.
해당 사업은 정부 지원 사업이 아닌 서울시 지원사업이기 때문에 자세한 사항은 거주지 자치구 담당부서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이번 지원금으로 조금이나마 지친 예술인들에게 힘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