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장선생님은 하시는 일이 뭘까?(+교장 월급 단일호봉제 공무원)
학교 다닐 때 교장선생님은 과연 뭘 하시는 분일까? 하고 생각해본적 있으실거예요.
학창 시절 담임선생님은 종례를 하고 과목별로 수업도 하시는데 교장선생님은 마주치기가 힘들었을텐데요
과연 교장님은 무슨 일을 하시는지 진용진씨가 직접 알아봤습니다.
진용진씨는 한 고등학교에 방문했는데요. 교장선생님의 하루일과에 관해 물어보았습니다.
진용진씨의 질문에 교장선생님은 "선생님들마다 달라요."라며 입을 열었는데요.
우선 해당 고등학교는 일반고등학교로 공부의 면학 분위기 때문에 교문지도 보다는 조용하게 속속들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공부의 면학 분위기를 파악한다고 하는데요.
이어 교장선생님의 일과는 아침 8시 전에 출근해서 교육 신문을 스크랩 해두고 필요한 부분을 챙긴다고하는데요.
그 후엔 교감과 행정실장이 모여 기획 회의를 진행합니다.
학생들의 교육활동과 월별 계획을 검토하고 당일 있는 교내 행사나 일정 부분에서 교장의 역할은 담당 선생님과의 소통이며 준비 과정을 보고 일정이 끝난다음 평가를 한다고합니다.
진용진씨는 이에 "일정이 빡빡해보이지만 겉으로 보았을 때 여유로워보인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진용진씨는 교장 선생님의 하루 일과를 따라다니며 관찰해보았는데요.
우선 교내를 돌아다니며 애로사항 같은 것은 없는지 면학분위기 또한 파악하고 확인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교장선생님이 학교를 돌아다니는 모습을 다들 많이 보신 것 같습니다.
이렇게 순시를 끝낸 후 교장실에서 업무를 보는데요. 교내의 모든 결재들이 올라오기 때문에 업무량도 상당하겠습니다.
반대로 교육청에서 내려오는 것도 교장선생님을 통해 전달되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위치입니다.
또한 많이들 궁금증이 생기셨을텐데요. 교장선생님은 학교에 제일 위에 계신 분인데, 그렇다면 교장선님의 월급은 누가 주는 것일까요?
정답은 교장선생님의 월급은 나라에서 결정하고 나라에서 주는 거라 도교육청에서 주는 것이라 합니다.
또한 단일 호봉제이기 때문에 평교사 선생님들 중에서도 경력이 많은 분은 교장선생님보다 봉급이 많다고합니다.
단일호봉제란 직급에 관계없이 하나의 호봉 체계만 적용하여 근무 경력에 따라 봉급액을 지급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승진을 하여도 호봉에 변동이 생기지 않고 근무 연수에 따라서만 정기적으로 오르는 호봉 체계로 교원 등 비계급제 공무원에게 주로 적용하는 호봉제입니다. 계급별로 각각의 호봉 체계를 정하여 봉급액을 차등 지급하는 계급별 또는 직급별 호봉제와 대비되는 개념입니다.
그래서 제일 위에 있고 책임져야할 업무가 많다고해도 월급을 제일 많이 받는 것은 아니라고합니다.
[교사 평균 연봉]
[오늘의 결론]
교장선생님이 하시는 일은 생각보다 많습니다.
어쩌면 책임감에 제일 힘들 수 있는 일입니다.
네티즌들은 "이제야 궁금증이 풀렸습니다 39살 아재ㅋㅋ", "교장선생님들은 다들 이미지가 비슷하셔요", "학교 다닐 때 교장선생님만 못봤네요~"등의 반응을 보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