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코로나19 증상 발현 순서 , 발현시기 날짜별 증상 총정리

by 그것이 알고싶다(그것을 알려드림) 2020. 9. 22.
반응형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감염되면 다양한 증상을 보인다는 것이 이 질환의 특징입니다. 지금까지 보고된 증상만 해도 열 가지가 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아울러 증상의 심각 수준도 사람에 따라 달라 가벼운 증상에서 중증 질환까지 겪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대표적인 코로나 증상으로는 질병관리본부의 안내에 따르면 발열, 권태감, 기침, 호흡곤란 및 폐렴 등의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한 호흡기 증상이 있다고 한다. 그 외에도 가래, 인후통(목아픔), 두통, 객혈과 오심, 설사 등도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러면 오늘은 코로나19 증상 발현 순서와, 발현시기 날짜별 증상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19 증상 순서

 

발열→기침→근육통→구토→설사


코로나19의 증상은 매우 다양합니다. 발열과 기침, 근육통이 일반적인 증상으로 알려져 있으며 설사나 구토와 같은 소화기계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심지어 미각이나 후각이 상실되기도 합니다. 이처럼 광범위한 증상을 나타내는 코로나19에도 일정한 증상 순서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습니다. 미국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 연구진이 지난 2월 WHO에 등록된 중국인 코로나19 환자 5만 5,000여 명을 대상으로 증상을 분석해본 결과, 일정한 증상 순서가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코로나19 증상은 가장 먼저 발열이 발생하고 이어 기침, 근육통, 메스꺼움, 구토, 설사순으로 증상이 발현되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이는 기존 바이러스의 증상 발현 순서와 약간 다른 양상을 보였습니다. 인플루엔자(독감)는 기침을 먼저 시작한 후 두통, 고열로 이어지고,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과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사스)은 구토보다 설사가 먼저 나타나는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코로나19 환자의 증상 발현 순서를 규명하면 유사한 증상을 보이는 계절성 독감 등과 구분이 가능해져 코로나19 환자들의 격리 및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19 증상순서를 쉽게 정리하자면

발열->기침-> 후통, 두통, 근육통 ->매스꺼움 -> 구토 -> 설사 순서라고 합니다.


코로나19의 또 다른 증상들, 이를테면 인후통, 두통, 피로 등의 다른 증상이 추가로 발현되는 경우에도 일련의 순서는 유지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의 또 하나의 특징 중 하나는 무증상 환자가 비교적 많다는 것입니다. 질병관리본부는 8월 25일 기준 코로나19 누적 확진자 17,945명 가운데 신고 당시 증상 여부를 확인한 9,756명 중 3,856명이 무증상자였다고 밝혔다. 약 40%에 해당하는 확진자가 무증상인 것으로 드러난 것입니다. 그러나 여전히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19 무증상을 겪고 있는지는 정확히 알기 힘듭니다.


무증상 상태로 지내다 회복하면 환자 당사자에게는 다행이지만, 자신도 모르는 상태에서 다른 사람을 감염시킬 수 있어서 더욱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순천향대 서울병원 감염내과 교수연구팀이 약 한 달간 연구한 결과, 무증상 환자와 유증상 환자의 바이러스 배출량이 비슷해 무증상 환자도 철저한 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코로나 날짜별 증상

요즘 다시 확산되는  코로나19의 새로운 증상이라고 합니다. 

아래는 실제 확진자들의 경험으로 작성된 증상이라며 많은 커뮤니티에 퍼지고 있는 글입니다.

혹시라도 코로나 날짜별 증상에 해당되는지 참고해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첫째날 ~3일째날
1. 증상은 거의 감기와 동일 
2. 인후 약한 통증.
3. 열 없음, 피로도 없음. 여전히 정상적으로 식사가능. 

 4 일째날
1. 인후 조금의 통증, 온몸 아픔
2. 쉰 목소리
3. 체온은 평균 36.5 유지. 
4. 경증의 두통
5. 경증의 설사 혹은 소화계통 문제 .


 5일쨰날 
1. 인후통증, 쉰목소리.
2. 경도의 발열, 온도 36.5-36.7도 
3. 전신쇄약, 관절통증. 

 6일째날
1. 경도발열, 37도 
2. 기침과 점액 혹은 마른기침 동반 
3. 식사, 말할 때, 혹은 침을 삼킬 시 인후통 동반 
4. 오심, 피곤함. 
5. 때때로 호흡곤란
6. 손가락 통증. 
7. 설사와 구토 동반 

 

 7일째 
1. 고열, 37.4-37.8
2. 빈번한 기침 , 가래 
3. 신체통증과 두통 
4. 심한 설사 
5. 구토 

 8일쨰 
1. 발열, 38~ 38도 이상. 
2. 호흡곤란, 매번 호흡할 때 흉부에 묵직한 느낌. 
3. 계속된 기침. 
4. 두통, 관절통과 둔부통증

 9일째 
1. 증상은 변하지 않고, 더 악화가능.
2. 발열 심해짐. 
3. 기침은 계속되며 전보다 더 심해질 수 있음 
4. 호흡곤란, 반드시 자가호흡 하도록 노력이 필요함
이럴 때는, 혈액검사와 폐부X레이 검사를 진행해야 함.

 

 

코로나19 발현시기

위 그래프는 중국 질병예방통제센터가 감염자 10명을 분석 후 1월 29일 발표한 내용으로 평균 잠복기는 5.2일(92% 신뢰구간)이며, 상위 5%에 해당하는 95% 분위수의 잠복기는 12.5일임을 발견했다고 합니다. 이 추정치는 정확하지 않을 수 있어 평균 14일간 의학적으로 관찰해야 한다고 하는데, 때문에 확진자와 접촉한 사람들의 자가격리 기간을 보통 2주정도로 진행하는 것 같습니다.

 

다만 개인마다 많은 바로 나타날수도 있고 무증상인 경우도 있다고 하니 항상 조심하셔야합니다.

 

※증상에 대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어야 합니다.
부디 운에 기대는 심리는 버리시고, 이 코로나 문제를 정확히 직시하시어 코로나에 걸리지 않도록 바랍니다. 

문 밖 출입시 마스크 착용, 위생청결, 손씻기, 모임자제 해야합니다.

만약 위의 코로나19 증상과 비슷한 현상이 나타나신다면 바로 1339에 전화문의 하시길 바랍니다.

 

2020/09/22 - [일상정보] - 코로나 증상확인법, 발현시기

2020/09/21 - [일상이슈] - 동아대 코로나 부민캠퍼스 집단감염 심각한 이유(+동선)

2020/09/21 - [일상이슈] - BJ아지땅 사망이유 충격적인 매니저 카톡폭로(+인스타 시조새)

2020/09/21 - [차량정보/현대차 정보] - 투싼 풀체인지 가격표, 스펙 총정리

2020/09/21 - [일상이슈] - 코로나 후유증 정리 탈모 미각상실 후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