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슈

코로나 소상공인 2차대출 신청방법, 서류, 신청기간-바로가기

by 살9네 2020. 9. 23.
반응형

 

코로나 소상공인 2차대출 신청이 9월 23일 시작됐습니다. 23일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들은 최대 2000만원까지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앞서 1차 프로그램을 이용한 소상공인에게도 추가 대출을 가능하도록 해 지원범위를 넓혔습니다. 


2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당국과 시중은행은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 한도를 2000만원까지 상향했습니다. 취급기관은 5대 시중은행(국민‧신한‧하나‧우리‧농협)을 포함해 6대 지방은행(경남‧광주‧대구‧부산‧전북‧제주), IBK기업은행까지 총 12개 은행입니다. 

코로나19 재유행으로 얼어붙은 실물경제 활성화에 드라이브를 걸겠다는 취지입니다. 1차 프로그램 기(旣)이용자의 경우 1~2차 프로그램을 합쳐 취급액 기준 총 3000만원의 유동성을 공급받을 수 있다습니. 예를 들어 1차에서 2000만원을 대출 받았다면 1000만원을 추가 대출받을 수 있는 셈입니다. 

 

코로나 소상공인 2차대출 신청방법 서류, 지원 자격, 종류

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코로나 소상공인 2차대출 신청조건 및 자격

1) 신청대상

이번 저금리 지원사업의 경우 '개인사업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즉, 법인사업자의 경우 지원이 되지 않는다는 것인데요. 이 뿐만 아니라 개인사업자일지라도 기존의 코로나 자금에 관련된 지원을 받으신 분들은 이번 지원을 신청하실 수 없습니다. 따라서 개인사업자에 해당하시는 분들이라면 하단의 신청불가대상을 확인해보신 뒤에 신청이 가능한지의 여부를 확인해보시면 되겠습니다.
※ 개인사업자에 해당하시는 분들이라면 사업자등록번호가 있으셔야 하는데요. 사업자번호가 있는 개인사업자이고, 2)번의 신청불가대상자가 아니라면 화물운송업자, 개인택시사업자, 편의점업주, 상품대행업자분들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2) 신청불가대상
- 2020년 초에 실시된 이차보전대출을 승인받으신 분
- 기업은행에서 지원한 초저금리 상품을 이용 중이신 분
-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제공한 경영안정자금대출을 이용 중이신 분
- 그 외 신용보증기금의 보증이 제한된 업종을 영위하시는 분


위 신청불가대상을 살펴보시면 기존에 저금리 지원사업을 받았다면 대부분 신청이 불가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마지막 '그 외 신용보증기금의 보증이 제한된 업종을 영위하시는 분'께 지원이 되지 않는 이유는 이번 지원제도가 신용보증기금의 보증을 받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신용보증기금에서 보증이 제한되는 업종이라면 애초에 '보증 심사 단계'에서 거절이 될 수 있다는것 입니다.

 

 

2.코로나 소상공인 2차대출 신청방법, 신청기간

1차 코로나 소상공인 대출 방법과 동일하게 온라인으로 지정된 은행 홈페이지에서 신청 및 접수가 가능합니다.
1차 대출 받았었던 은행 방문하면 편리합니다.

신청방법은 기업은행기준으로 I-ONE BANK 기업뱅킹 어플을 사용해서 대출->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대출 -> 보증신청 ->서류제출 ->신청접수 순서대로 하시면 됩니다. 대부분 다른 은행도 비슷할겁니다.
  
●신청기간 
2020년 9월 23일(수)부터 신청 접수 ~잔여 한도 9조 4000여억원 소진시 까지


●신청기관 지정 은행
제 1금융권 : 국민은행 / 신한은행 / 농협은행 / 하나은행 / 기업은행 / 우리은행 / 대구 은행
지방 은행 : 제주 / 전북 / 광주 / 부산 / 경남 은행

이번 금융지원의 경우 본래 제 1금융권에서만 지원이 시작되었으나, 이제 지방은행까지 지원이 확대되었습니다. 따라서 가깝거나 앞서 언급해드린 TIP처럼 주거래은행이 무엇인지 파악하셔서 방문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때 주거래은행은 단순히 대출상품을 이전에 이용한 곳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신용카드, 체크카드 등을 이용 중이신 은행이라고 보시면 좋겠습니다.


이제​ 주거래 은행을 파악하셨다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비대면 신청이나 온라인 홈페이지를 접속하셔서 진행​하시면 되겠는데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이용 및 온라인 신청이 불가하신 분들은 가까운 은행으로 방문하셔서 신청하시는 방향으로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3.코로나 소상공인 2차대출 필요서류

(필수) 
- 서류명
- 사업자등록증명원
- 주민등록 등본, 주민등록 초본
- 사업자 임대차계약서 or 주택 서류
- 국세 및 지방세의 납세증명서
- 부가가치세의 과세표준증명원
- 소득금액의 증명원
- 자동차등록원부
- 통신판매업의 경우 신고증 제출


(추가) 
지입계약서 
판매대리 계약서 
자동차등록원부

자동차등록원부의 경우 개인택시사업, 화물차 운송업자인 경우 해당하는 서류이며, 통신판매업신고증의 경우 전자상거래를 진행하시는 분들이 해당됩니다. 만약 해당사항이 없으시다면 이 서류들은 챙기시지 않아도 됩니다.

 

 

4.코로나 소상공인 2차대출 한도 및 금리, 지원금액, 상환기간

1) 지원금액 : 2,000 만 원
2) 금리 : 2~4%대 (변동 발생하기도 함)
3) 상환기간 : 2년 거치기간 가진 후 3년 동안 분할 상환 (5년)

 

우선 지원한도는 기존 1000만원에서 2000만원까지 오른다. 이미 기존에 1000만원 대출을 받았다면, 높아진 한도 만큼 추가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앞서 1차 소상공인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대출을 받았더라도, 2차 대출을 또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1차 프로그램을 통해 빌린 대출금(최초 취급금액 기준)이 3000만원 이하여야 추가로 대출 신청할 수 있습니다.

1차 소상공인 프로그램은 ▷시중은행 이차보전대출 ▷기업은행 초저금리 대출 ▷소상공인진흥공단 경영안정자금 ▷소진공 이관물량 처리 이차보전대출 등 4가지로 구성돕니다.

가령 시중은 이차보전대출을 500만원 빌린 차주라면, 2차 프로그램을 2000만원까지 더 빌릴 수 있다. 소진공 경영안정자금을 1000만원 이용한 사람 역시 2차 프로그램을 통해 2000만원을 더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금리는 2~4% 수준으로, 만기는 5년(2년 거치, 3년 분할상환)입니다.

2차 대출 : 금리 DOWN?
이번 지원은 신용등급에 따라 금리가 달라집니다. 따라서 금융기관을 방문하실 때에는 조금이라도 더 금리를 낮출 수 있는 곳에서 진행하시는 것이 현명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때 TIP은 주거래 은행, 또는 사업과 관련된 업무를 처리하는 은행에서 진행하는 것입니다.
오랜 시간 동안 거래를 원활하게 했을수록 변동되는 금리 중에서도 낮은 금리로 진행이 가능하다는 후기가 있기 때문입니다.

 

힘든시기 다들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궁금사항있으면 댓글 남겨주세요

 

 

2020/09/23 - [일상이슈] - 디지털교도소 운영자 검거 처벌수위(+성별 신상 접속 사이트 링크)

2020/09/23 - [일상이슈] - 가짜사나이 2기 합격자(+TOP14 멤버 이근 힘의길 줄리엔강 홍구 까로 샘김)

2020/09/23 - [일상이슈] - 신성약품 독감백신 문재인 충격적인 관련의혹(관련주 주가)

2020/09/22 - [일상이슈] - 서재휘 대학 게임 사진 카톡 나이 축구 전북현대 프로필 총정리(+추미애 아들)

2020/09/22 - [일상이슈] - 추미애 아들 충격적인 PC방 롤게임 논란(+군복무기간 압수수색)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