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정책정리

코로나 백신 종류 효과 부작용 비교(+선택 접종거부 처벌 피해보상)

by 그것이 알고싶다(그것을 알려드림) 2021. 2. 22.
반응형

코로나 백신 종류 효과 부작용 비교(+선택 접종거부 처벌 피해보상)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답답한 시간이 연속되고 있습니다. 잠깐의 외출로도 불안감이 들고 한 공간에 타인과 함께 있으면 찜찜한 기분까지 드는 세상이 되고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백신 예방접종 소식이 들리면서 접종대상자와 일정, 방법 등에 대한 관심이 커졌습니다. 오늘은 코로나 백신 종류와 효과, 부작용에 대해 비교 해드리고 추가로 접종거부가 가능한지 부작용에 대한 피해보상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코로나 백신 접종 효과

 

오는 26일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첫 접종이 이뤄집니다. 같은 날, 코백스 퍼실리티로부터 화이자 백신 11만 7000회분이 우리나라에 도착하고, 이 물량은 27일부터 곧바로 의료인들에게 접종될 예정입니다.

과연 이 백신들의 효과는 어느 정도일까요? 현재 우리나라에서 확보한 4개 종류의 백신들의 예방 효과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종 임상 3상 결과 화이자의 예방 효과는 95%, 모더나는 94.1%로 보고되었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70.4%, 얀센은 66%의 효과로 앞선 두 백신보다는 효과가 다소 떨어집니다. 다만 4개 백신 모두 WHO에서 권고하는 코로나19 백신 임상 유효성 기준인 50%는 넘었기 때문에 백신으로의 효과는 입증되었습니다.

 

* 참고로, 현재 사용되고 있는 독감 백신의 효과는 60%, 대상포진 백신의 효과는 51%입니다.

 

 

 

2. 코로나 백신 종류 비교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화이자', '모더나' 총 4개 종류의 백신을 확보했습니다. 

국내에 도입될 네 종류의 백신들을 비교해보겠습니다.

개발사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화이자 모더나
플랫폼 바이러스벡터 백신
(전달체 백신)
바이러스벡터 백신
(전달체 백신)
mRNA 백신
(핵산백신)
mRNA 백신
(핵산백신)
개발국 영국 미국 미국/독일 미국
수량 2,000만회분 600만회분 2,000만회분 4,000만회분
접종 1,000만명 600만명 1,000만명 2,000만명
접종횟수 / 간격 2회 / 28일 1회 / -
* (임상결과에 따라 변경가능)
2회 / 21일 2회 / 28일
예방 효과 70.4% 66% 95% 94.1%
희석 불필요 불필요 필요 불필요
유통 SK바이오사이언스 SK바이오사이언스 SK바이오사이언스 또는 직접배송 미정
보관조건 2∼8℃ (6개월) 20℃ (24개월)
2∼8℃ (3개월)
 -75℃±15℃ (6개월) 
2∼8℃ (5일)
 -20℃ (6개월)
2∼8℃(30일)
국외 승인현광 영국, 인도, 모로코, 멕시코, 도미니카공화국, 아르헨티나, 엘살바도르, 브라질 등 미국·영국·유럽 등 사전검토 중
(미국, ’21.2월 말 긴급사용 승인 예상)
EU, WHO, 영국, 미국, 캐나다, 바레인, 이스라엘, 카타르 등 미국, 캐나다, EU, WHO, 이스라엘, 스위스 등 
국내현황 허가신청(1.4) 사전검토 중
(’20.12월∼)
허가신청(1.25) -

* 전달체 백신(바이러스 벡터)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표면항원 유전자를 다른 바이러스 주형에 넣어 몸에 주입하고, 핵산백신(mRNA)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표면항원 유전자를 RNA 형태로 몸에 주입하여 체내에서 표면항원 단백질을 생성해 면역반응을 유도합니다. 두 백신 모두 생백신이 아니므로 백신이 코로나19 감염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3. 코로나 백신 접종 부작용

 

노르웨이나 프랑스 등 여러 국가들에서 백신 접종 이후 사망자가 발생했다는 사실이 알려졌습니다. 각국 보건당국은 사례들을 분석한 결과 백신과 사망자 간 상관관계가 없다고 선을 그었지만, 추가 조사는 불가피하다고 보여집니다. 스테이나르 매드센 노르웨이 의약품국 의료책임자는 "나이가 너무 많거나 특정 질환을 심하게 앓고 있었을 경우 가벼운 백신 부작용도 심각한 결과를 불러 일으킬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럼, 코로나 백신 접종으로 발생 가능한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예상 가능한 국소반응으로 접종부위 통증이나 부기, 발적 등이 있으며, 전신반응으로 발열, 피로감, 두통, 근육통, 메스꺼움ㆍ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접종 후 흔히 나타나는 반응으로 대부분 3일 이내 증상이 사라집니다.

- 매우 드물게 쇼크, 호흡곤란, 의식소실, 입술/입안의 부종 등을 동반한 심한 알레르기 반응(아나필락시스)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예방접종 후에는 최소 15분간 접종기관에 머물러 심한 알레르기 반응(아나필락시스)이 나타나는지 관찰해야 하며, 이전에 다른 원인(약, 음식, 주사 행위 등)으로 심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난 경험이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30분간 관찰하도록 합니다.

- 귀가 후 39℃ 이상의 고열, 알레르기 반응(두드러기나 발진, 얼굴이나 손 부기) 등의 증상이 나타나거나,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이상반응의 증상이 일상생활을 방해하는 정도라면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 만일, 심한 알레르기 반응(아나필락시스 등)이 나타나면 즉시 119로 연락하거나 가까운 응급실로 내원하시기 바랍니다

- 이상반응 발생이 의심될 경우 관할 보건소 또는 [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 ] 을 통해 신고할 수 있습니다.

 

백신 임상시험 참가자들과 접종을 마친 사람들의 후기를 통해 코로나 백신의 부작용 사례도 살펴보겠습니다. 

 

 

 

 

화이자 백신 임상시험 참가자 중 한 명인 글렌 데실즈 씨는 폭스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백신의 부작용을 '심한 숙취'라고 표현한 바 있습니다. 3~4일 동안 접종 부위의 통증이 심했으며, 두통과 피로감이 컸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이는 두통약으로 가라앉힐 수 있을 정도의 통증이었다고 합니다. 백신 접종 이후 실시한 코로나19 항체 검사에서 양성 반응이 나타났으며, 이후에는 코로나 19에 걸리지 않았다며 백신이 나오는 즉시 맞을 것을 권했습니다. 

 

또한 화이자 백신 임상시험에 참여한 크리스틴 최씨는 1차 접종 때 주사를 맞은 팔 부위에 강한 통증을 느꼈으며, 2차 접종 이후에는 두 시간 뒤 갑자기 오한을 느꼈다고 밝혔습니다. 밤새도록 열이 올라 다음 날 아침에는 체온이 40.5도까지 치솟았으나 다음날에는 모든 부작용이 사라졌다고 했습니다. 

 

영국에서의 백신 접종 첫 날 백신을 맞은 91세 노인 마틴 케년씨는 CNN과의 인터뷰를 통해 화이자 백신이 아무런 고통을 수반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접종 당일 인터뷰에서 그는 백신을 맞을 때 "전혀 아프지 않았다"고 했으며, 다음 날 아침 영국의 아침 프로그램 <굿모닝 브리튼>에 건강한 모습으로 출연하기도 했습니다. 방송에서 그는 시청자들에게 "꼭 백신을 맞으라"는 메시지를 전하기도 했습니다. 

 

 

 

4. 코로나 백신 접종 선택권, 접종거부 방법

앞에서 살펴봤듯이 백신의 종류별로 예방 효과나 접종 횟수 등에 차이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개인이 접종받을 백신의 종류를 선택할 수 있을까요?

 

정답은 '선택할 수 없다' 입니다. 정부가 백신별·플랫폼별 공급량 및 특성, 안전성과 유효성, 부작용 발생 사례 등을 고려해 백신별 접종 대상자를 결정합니다. 다만 접종일과 장소는 개인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방역당국은 여러 종류의 백신이 순차적으로 공급되는 상황에서, 빠른 시일 내에 최대한 많은 국민에게 백신을 안전하게 접종하기 위해서는, 백신 종류가 아닌 접종 순서에 따라 예방 접종을 시행하여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백신 접종을 시작한 미국, 유럽 등 다른 나라에서도 개인의 백신 선택권은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접종을 거부할 수는 있을까요?

접종을 거부하는 것은 가능하다고 합니다.

정부가 정한 접종기간 내 접종을 거부하거나 접종하지 못한 대상은 원칙적으로 가장 마지막으로 접종 순위가 조정됩니다. 다만, 접종 예약 이후 당일 발열(37.5도 이상) 등 급성병증이 있는 경우에는 회복 후 접종을 위해 일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5. 코로나 백신 부작용 피해보상

<예방접종 피해 국가보상 절차>

코로나 백신 접종 후 혹시나 나에게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을까 걱정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실 것 같은데요.

예방접종과 인과성이 인정되는 피해사례는 기존의 「예방접종피해 국가보상제도」를 준용하여 국가에서 보상한다고 합니다. 

피해보상을 받는 방법을 받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피해보상 신청은 예방 접종 후 이상반응이 발생한 날부터 5년 이내에, 피해에 관한 증명서류를 첨부한 보상청구서를 관할 보건소에 제출해야 합니다. 질병관리청에서는 「예방접종피해보상 전문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보상 여부 결정 후 결정내용은 관할 보건소를 통해 피해보상 신청자에게 안내 됩니다. 심의 결과는 신청일로부터 120일 내에 결정됩니다.

피해보상은 진료비, 간병비, 장제비 및 사망 · 장애일시보상금으로 구성됩니다.

* 진료비 : 본인 부담금 전액(30만원 이상 부담 시)

* 간병비 : 일 5만원

* 장제비 : 30만원

* 보상금 : 사망시 月최저임금 X 240개월 (2020년 기준 4억 3000만원), 장애 발생 시 정도에 따라 사망보상금의 55%~100% 지급

 

 

지금까지 코로나 백신의 종류와 효과, 부작용, 피해 보상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백신 관련 내용 미리 숙지해두시고, 나중에 피해보시는 일 없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혹시 관련해서 더 궁금하신 내용 있으시면 댓글에 달아주세요.

 

 

 

코로나19 예방접종 백신 예약 신청방법(+사전예약 시간 일정) - 살구뉴스

일상의 회복을 위한 첫 걸음, 코로나19 백신 접종 사전예약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백신 접종 사전예약에 관해 방법이나 일정 등, 처음 겪는 상황인 만큼 궁금하신 점들이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salgoonews.com

 

코로나19 예방접종 잔여백신 접종 당일 예약방법(+신청 성공 팁 노쇼 조회 대기중) - 살구뉴스

코로나19 바이러스가 변이를 일으키며 심각해지는 가운데 코로나19 백신을 하루빨리 예방접종하기 위한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잔여백신 당일 조회방법과 예약방법 성공 노하우에 대해

salgoonews.com

 

코로나 백신접종 예약 변경 방법(+꿀팁 40대 50대 60대 교차백신)

코로나 백신접종 예약 변경 방법(+꿀팁 40대 50대 60대 교차백신) 코로나 백신을 사전예약 또는 노쇼백신을 예약했는데 특별한 사정이 생기거나 원하지 않는 백신을 맞아야 할 경우 접종 예

koreapolicyhelper.tistory.com

 

코로나 백신 접종방법 순서 시기 대상자 총정리(+주의사항 우선순위)

2021년 2월 26일 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본격화됩니다. 역대 최악이라고 불리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백신 접종소식에 접종 우선순위, 대상자, 일정. 가격 효과 부

koreapolicyhelper.tistory.com

 

 

4차 재난지원금 5등급 기준 지급대상 대상자 조회-바로가기

4차 재난지원금 5등급 기준 지급대상 대상자 조회-바로가기 정부와 여당이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를 5개 등급으로 나눠 최대 700만 원의 4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koreapolicyhelper.tistory.com

 

 

4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바로가기(자영업자 소상공인)

4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바로가기(자영업자 소상공인) 기획재정부가 4차 재난지원금 등 자영업자 지원 대책을 추진하겠다고 공식화했습니다. 이번 4차 재난지원금은 손실 보상 대신 피해 지원

koreapolicyhelper.tistory.com

 

 

5인이상 집합금지 직계가족 범위 새로운 거리두기 기준(+형제 며느리)

5인이상 집합금지 직계가족 범위 새로운 거리두기 기준(+형제 며느리) 2021년 2월 15일부터 28일까지 2주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대응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수도

koreapolicyhelper.tistory.com

 

 

경기도 2차 재난지원금 신청ㅡ바로가기

경기도 2차 재난지원금 신청ㅡ바로가기 더불어민주당이 지자체별 재난지원금 지급 문제와 관련, 이재명 경기지사에게 "자율적으로 판단하되 코로나19 방역 상황을 고려해 시점을 조절하자"는

koreapolicyhelper.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