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정책정리

경기도 2차 재난지원금 신청ㅡ바로가기

by 그것이 알고싶다(그것을 알려드림) 2021. 1. 19.
반응형

경기도 2차 재난지원금 신청ㅡ바로가기

더불어민주당이 지자체별 재난지원금 지급 문제와 관련, 이재명 경기지사에게 "자율적으로 판단하되 코로나19 방역 상황을 고려해 시점을 조절하자"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1월 19일 확인됐습니다. 경기도 2차 재난지원금은 오는 2월 중으로 지급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당 지도부는 특히 취약·피해계층 선별 지원은 방역에 영향을 주지 않는 선에서 지자체별로 판단하되, 보편적 재난지원금의 경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3차 유행이 어느 정도 진정된 이후 검토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또한 지자체에 따라 동원할 수 있는 재정 여력에 차이가 있는 만큼 지역별 형평성도 함께 고려돼야 한다는 의견을 덧붙였습니다.

 

이와 함께 도는 2차 재난기본소득과 별도로, 지역화폐로 자체적인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하는 시군에 대해 지난해 1차 재난기본소득 당시와 같이 특별조정교부금 지원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시기는 어떻게 될지, 신청 방법은 전과 동일한지, 주의사항 등 경기도 2차 재난지원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경기도 2차 재난지원금 지원대상

보편적 지급이기 때문에 대상은 주민등록 등본상 경기도에 거주하고 있는 경기도민 전체입니다. 이는 도의회의 결정으로 코로나 19 발생 이후 가계소득 감소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 및 가계부채 증가로 경기침체가 우려됨에 따라 경제방역 정책으로서 보편지급이 필요하다는 판단입니다.

 

다만, 도내 31개 시·군은 보편지급에는 참여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합니다. 이들 지자체는 3만원이 넘지 않는 규모에서 집합금지 명령으로 어려움을 겪은 소상공인과 특수형태고용근로자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선별 지급에 나선다고 합니다. 보편지급에 참여하지 않는 것은 경기도에 대한 비협조가 아닌, "재정여력에 따른 차별적 지원"이라고 거듭 강조하며 31개 시·군에서는 1만원에서 3만원 규모의 개별적인 지원대책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지난해 4월 1차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지급의 경우에는 31개 시·군 모두 참여해 5만원에서 40만원까지 다양한 재난지원금을 지급해 적게 지급하는 지자체를 중심으로 형평성 논란이 일기도 했습니다. 특히 이 가운데 연천군과 동두천시는 같은해 11월 2차 재난기본소득으로 모든 주민들에게 1인당 10만원씩 추가 지급하기도 했죠.

아직 경기도 2차 재난지원금이 확정되지 않아, 보편지급을 하지 않겠다는 31개 시·군의 입장 또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정부의 3차 재난지원금과 경기도 2차 재난기본소득은 중복 수령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다른 긴급복지지원제도 등 다른 기타 재난지원금도 중복수령이 가능합니다.

 

2. 경기도 2차 재난지원금 지원금액

지난해 4월 지급한 1차 경기도형 재난기본소득과 같이 1명당 10만원씩 지급합니다. 경기도에 거주하는 외국인까지 포함해 모두 1천 400만 명 정도로, 1조 4천억원의 예산이 들 것으로 예상합니다.

 

3. 경기도 2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경기도 1차 재난지원금과 같은 방식으로 진행 될 것으로 예상 되며, 당시 기준에 빗대어 설명드리겠습니다. 신청은 온라인 신청과 오프라인 신청으로 나뉘는데요.

'경기도재난기본소득 홈페이지'에서 신청하실 수 있으며 온라인 신청 대상자는 경기지역화폐카드 및 신용카드 소지자입니다. 홈페이지 접속 하셔서 소지하고 계신 카드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이후 신청금액 확인 및 저장을 완료하시면, 문자로 사용개시 알림이 올거에요. 알림 확인 하시고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오프라인 접수는 오직 선불카드만 가능한데요. 주소지 행정복지센터에 혹은 가까운 농협은행에 신분증을 지참하시고 방문 해주시면 됩니다. 오프라인 신청은 가족구성원 대리신청 및 수령이 가능합니다. 저번 신청과 동일하게 교통약자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한 찾아가는 현장 발급 서비스도 시행 될 예정입니다.

 

4. 경기도 2차 재난지원금 지급시기

확진자 수가 늘어나면 지자체별 재난지원금 지급이 어렵겠지만, 300∼400명대 선이 유지되면 상황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고 하는데요. 1월 19일 기준 확진자가 300면 후반대인 것으로 보아 빠르면 설 연휴 전인 2월 초 지급 방안이 유력합니다.

 

5. 경기도 2차 재난지원금 사용방법

1차 재난지원금과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사용 방법 또한 같습니다. 신용·체크카드 포인트는 3월 29일 현재 주민등록상 거주지를 기준으로 광역 지자체 안에서만 쓸 수 있으며((예) 주소지가 경기도일 경우 서울에서 사용 불가)), 백화점·대형마트·온라인 쇼핑몰·유흥업소 등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대형마트 유흥을 위한 재난지원금 사용은 금지됩니다. 연매출 10억 이하의 소규모 가게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동네에 있는 슈퍼, 미용실, 옷가게 등을 생각하시면 될거 같아요. 아울러 지급된 긴급재난지원금은 지역화폐 지급이기 때문에 유효기간이 존재하기 때문에, 사용하지 못한 긴급재난지원금은 소멸(기부)됩니다. 지난 1차 재난지원금은 3개월의 유효기간이 있었죠.

 

 

코로나 백신 접종이 예고되고 있는 현시점에 재난지원금 소식까지 전해지니 지친 마음이 조금은 위로 되는 것 같습니다. 추가 궁금 사항 있음 댓글 주세요!! 대신 알아봐 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의 시간은 소중하니깐요^-^!

 

 

코로나 소상공인 3차지원금 신청방법-바로가

정부가 코로나19 3차 확산으로 집합금지·영업제한을 받았거나 매출이 감소한 소상공인에게 11일부터 100만~300만원씩 버팀목자금(3차 재난지원금) 지급에 나섭니다. 이를 위해 이날 오전 8시부

koreapolicyhelper.tistory.com

 

 

3차 재난지원금 신청사이트-바로가기(지원대상)

3차 재난지원금 신청사이트-바로가기(지원대상) 1차 재난지원금, 2차 재난지원금에 이어 2021년 어느덧 3차재난지원금 신청까지 왔습니다. 1,2차때와는 다르게 3차재난지원금은 전국민 대상이 아

koreapolicyhelper.tistory.com

 

 

4차 재난지원금 대상 조회-바로가기(신청방법)

4차 재난지원금 대상 조회-바로가기(신청방법) 정부가 2021년 1월 11일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에 버팀목자금, 고용 취약계층에는 긴급고용안정지원금

koreapolicyhelper.tistory.com

 

 

코로나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3차지원금 신청방법-바로가기(대상)

코로나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3차지원금 신청방법-바로가기(대상) 안녕하세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 276만 명에게 11일부터 최대 300만 원의 '버팀

koreapolicyhelper.tistory.com

 

 

4차 재난지원금 신청 ㅡ바로가기(전국민 지원)

4차 재난지원금 신청 ㅡ바로가기(전국민 지원) 3차재난지원금에이어 4차 재난지원금 지급의 논의되는 상황에서 코로나가 계속해서 지속되면 돌아오는 4차 재난지원금은 전 국민 대상으로 지급

koreapolicyhelper.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