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코로나 검사방법, 검사비용(+시간 통증 검사후기, 보험적용)

by 그것이 알고싶다(그것을 알려드림) 2020. 9. 22.
반응형

 

코로나 확진자 수가 다시 엄청 늘어나면서 재택근무에 돌입하기도 하고 아주 여러모로 불편한 상황인데 또 특정 교회 신도들이 꽤 많은지 뭔지 하루가 다르게 문자가 계속 날아옵니다.

오늘은 코로나 검사방법과 검사비용, 검사시간과 얼마나 아픈가요? 라는 질문을 했던 검사후기와 통증, 보험적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진단검사는 일반인 아무에게나 실시하지 않고 원칙상 아래 4가지의 적응증에 해당 할 때 실시 합니다.


다만 검사 대상을 이에 완전히 국한하는 것은 아니고, 이 외에도 검사를 실시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외국에서 입국한 자가격리 대상의 경우 아래 해당 사항이 없으나, 격리 시작 및 해제시에 각각 지역구 보건소의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진행합니다.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유전자 검사는 다음의 적응증에 해당할 때 시행할 수 있다.
1.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의사환자의 확진

2.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확진 환자의 격리해제
격리해제를 위해서는 다음의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환자의 임상증상이 모두 사라진 다음 48시간이 지나고 호흡기 검체 유전자 검사 결과가 24시간 이상 간격으로 연속 2회 음성.

3.무증상 밀접 접촉자의 선별
무증상 밀접 접촉자에서의 진단의 가치는 아직 명확하게 입증되지 않았으나, 감염으로 진행되는 사례의 조기진단을 위해서 유전자 검사 시행을 고려할 수 있다.

4.원인 불명 호흡기 질환의 원인 감별
발열을 동반한 폐렴 또는 호흡기 증후군 환자에서 질병의 원인을 규명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을 감별하기 위해 검사를 시행할 수 있다.

코로나 검사방법, 검사비용

1.코로나 검사절차, 검사시간, 검사받는방법,순서 통증

코로나 증상이 없고 역학조사상 검사 권유를 받진 않았지만 본인 부담으로라도 검사가 필요할 때는 아래의 순서대로 하시면됩니다.

 

1) 지역 보건소나 1339에 전화해서 안내를 받는다
- 지역 보건소에 전화하면 상황이 어떤지 들어보고 어떻게 해야할 지 알려줍니다. 안내에 따라 행동하시면 됩니다.

2) 안심병원을 인터넷에 검색 후 찾아갑니다. 


- 인터넷 검색창에 ‘코로나안심병원’을 치면 내 주변의 안심병원을 찾아줍니다.

3) 병원을 찾아갑니다.


- 저는 위의 검색결과에 나왔듯이 고려대학교 안산병원을 찾아갔습니다. 주차는 앞에 주차장이 있습니다. 

4) 정문 말고 응급실이 있는 곳으로 갑니다.


- 코로나 검사 진료서에 들어가면 바로 방호복을 입은 직원이 종교행사, 광화문집회, 확진자 접촉여부를 확인하고 → 체온을 체크한 후 → 문진표를 작성하게 합니다. 그후 실내 공간에 일정한 간격으로 대기를 하거나 아래 사진과 같이 코로나 검사대기 장소에서 대기를 하게 합니다.


2.코로나 검사 순서와 통증

의사선생님께서 장갑을 끼고 나면 긴 면봉과 같은 것을 개별포장용지에서 꺼내서 먼저 코에 정말 끝없이 집어 넣습니다. 
이때의 느낌은 수영장에서 코로 물을 마셨을때의 그 고통과 비슷했습니다. 약간 불편하긴 해도 아프다고 느낄 정도는 아니였습니다. 

곧 이어 두번째 면봉으로는 혓바닥 쪽을 여러번 비벼서 검사용기에 넣고 검사는 종료됩니다.

그렇게 코로나 검사가 끝나고 나면 다시 내부로 들어와 복용약을 받아서 집으로 가면 다음날 오전에 결과를 전화로 알려줍니다.



 

3.코로나 검사비용, 보험

보건소와 대학병원에서 검사를 받을 수 있는데 코로나19 검사 비용이 다릅니다.
보건소는 무료 검사 대상자에 한해서 진행을 하고있어서 1339에 전화를해도 무료 검사 대상이 아니면 의사에게 먼저 진찰을 받아오라고 하는편입니다.


그럼 무료 검사 대상은 누구일까요?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의사환자는 코로나19 검사 비용을 국가가 지원해준답니다.

보건소 무료 검사 대상 
▲중국 여행력이 있고 증상 있는 사람 
▲중국 외 코로나19 발생국 여행력이 있고 증상 있는 사람 
▲확진자 접촉 이력이 있고 증상 있는 사람 
▲의사 소견이 있는 경우 
▲최종 양성판정을 받은 경우 
▲신천지 신도 
(단, 신도명단에 포함돼 있어야 함) 


위 해당 없이 무료 검사 대상이 아닌 사람은 검사비 16만원 지불하고 검사를 받아 합니다. 
그래도 검사 결과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으면 검사비는 전액 환불됩니다.

대학병원 검사비용 

▲급여대상자(본인이 1339에 연락해 증상이 검사대상자가 되는 경우)인 경우
2만3520원
▲본인이 검사를 희망한 경우 (상기도만 검사 시) 
10만4980원
▲본인이 검사 희망한 경우 (상.하기도 검사 시)
18만6460원


상기도만 검사 : 면봉을 이용해 코로 코로나19를 검사하는 것
상.하기도 검사 : 코와 목 등을 함께 검사하는 것

 

 

4.코로나 검사결과 소요시간

검사 결과까지 소요시간(안산기준) 
단원병원 : 오전에 검사 후 당일 저녁에 문자 통보
고대병원 : 다음날 문자 통보
근로복지공단 안산병원 : 금요일 오후 검사 후 월요일 문자 통보

만약 본인이 안산에 살고 자원해서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싶다면,  병원 오픈 시간에 맞추어 안산 고대병원을 방문하는것이 제일 나을 듯 싶습니다. 지역마다 상이하니 검색을 통해서 비교해서 가보시기 바랍니다.

모두 마스크와 손소독 철저히! 생활방역이 정말 중요합니다. 점점 가을에 접어들며 감기 환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 같은데, 불안함을 느끼는 사람이라면 몇일씩 집에서 끙끙 거리고 있는 것 보다는 빨리 병원에 가서 코로나 검사를 받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2020/09/22 - [일상정보] - 코로나19 증상 발현 순서 , 발현시기 날짜별 증상 총정리

2020/09/22 - [일상정보] - 코로나 증상확인법, 발현시기

2020/09/21 - [일상이슈] - 동아대 코로나 부민캠퍼스 집단감염 심각한 이유(+동선)

2020/09/21 - [일상이슈] - BJ아지땅 사망이유 충격적인 매니저 카톡폭로(+인스타 시조새)

2020/09/21 - [일상이슈] - 코로나 후유증 정리 탈모 미각상실 후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