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정책정리

소상공인 코로나 6차대출-신청방법

by 그것이 알고싶다(그것을 알려드림) 2021. 3. 31.
반응형

소상공인 코로나 6차대출-신청방법

코로나 19 여파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직격탄을 맞은 소상공인들의 어깨는 점점 무거워지고 있는 요즘입니다.

 

이에 정부는 코로나 19 집합 제한으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을 돕기 위해 특별대출 프로그램을 내놨습니다. 타 대출에 비해 낮은 금리로 받아볼 수 있는 소상공인 코로나 6차 대출은 누가 받을 수 있고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조금 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소상공인 코로나 6차대출 신청내용

정부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 3차 확산으로 집한 제한업종이 된 소상공인들의 임차료 부담을 줄이고자 최대 2천만 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최고 금리가 최대 2% 포인트 내려갑니다. 은행권은 종전 연 4.99%에서 연 3.99% 1% p 인하한 바 있는데, 여기에 국민·신한·우리·하나·농협·기업은 1%p 더 내려 약 3%의 저금리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환기간은 총 5년이고, 2년 거치 3년 분할상환으로 처리됩니다. 쉽게 말하자면, 5년 중 2년은 저금리의 이자만 납부하시면 되고, 3년은 이자+원금 분할상환하시면 됩니다. 현재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영업자들에게 참 좋은 조건이죠.

 

2. 소상공인 코로나 6차대출 신청대상

공통 지원 자격


※ 대출대상요건 : 개인사업자(법인 제외)로 아래의 1~10 중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는 제외

1. 중소기업기본법 시행령에 따른 소기업이 아닌 경우

 - 소기업 여부는 업종별 평균 매출액에 따라 판단합니다.

- 업종에 따라 다르지만 제조업은 평균매출액 80~120억원, 도소매업은 평균매출액 50억원, 부동산업 평균매출액 30억원, 숙박/음식점업 평균매출액 10억원, 교육, 보건 등 기타 서비스업 평균매출 10억원 이하 등 입니다.

​2. 사업 개시일로부터 6개월 미만인 경우

- 사업자등록증 상 사업개시일로부터 6개월 이상만 가능합니다.

3. 업종이 보증제한업종인 경우

 - 담배 관련 업종, 유흥 관련 업종, 도박 관련 업종 불가

 - 부동산 임대, 개발업 등 부동산 관련 업종 불가. 단, 부동산 중개업은 가능

 - 금융(보험 포함) 업종 불가

 - 전문직(의사, 수의사, 회계사 등) 업종 불가

​4. 국세 또는 지방세 체납 중인 경우

-  국세납세증명서/지방세납세증명서를 발급받았을 때 미납세금이 있더라도 '징수유예'라고 표시되어있다면 가능하나 '체납처분유예'는 불가합니다.

​5. 자택 또는 사업장이 자가인 사업장 중 해당 부동산에 권리침해 중인 경우

​6. 기존 소상공인 1차 금융지원 프로그램 또는 소상공인진흥공단 이관물량처리 이차보전대출을 3천만원 초과하여 받은 경우

7. 금융기관 대출 연체 중인 경우

​8. 신용관리대상정보 보유중인 경우

​9. 최근 1년 이내 부도 발생한 경우

​10. 최근 1년 이내 신보에서 제공하는 보증취급제한정보 보유중인 경우

​▶
집한제한업종 소상공인 중 현재 임대차 계약을 맺고 있는 개인사업자라면 기존 소상공인 긴급대출 이용 여부와 관계없이 추가로 최대 1천만 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3. 소상공인 코로나 6차대출 신청서류

- 신분증


- 사업자등록증


- 국세/지방세 납세증명서


- 부가세 과세표준 증명원


- 소득금액 증명원


- 사업장 임대차계약서 (자가 시 등기부등본)

 

4. 소상공인 코로나 6차대출 신청방법

신한·국민·우리·하나·기업·농협·대구 이렇게 7개 대형 시중은행에서 진행되며, 접수부터 모든 절차를 한 번에 하실 수 있습니다. 

 

이중 국민, 신한, 우리, 기업, 대구은행 등은 비대면 창구에서 접수는 물론 대출 까지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비대면 방법은 각 은행마다 방법이 다르니 직접 해당 은행에 전화하셔서 물어보는 방법이 가장 빠릅니다.

 

5. 소상공인 코로나 6차대출 Q&A

Q. 정책자금을 이용하였다면 소상공인 대출을 받을 수 없나요?
A. 시중은행 이차보전 대출, 기업은행 초저금리 대출, 소진공 경영안정자금을 이용한 경우라면 중복하여 지원받을 수 없습니다.

Q. 신청 후 자금을 수령하기까지 얼마나 시간이 걸리나요?
A. 보통 대출 보증심사 7일 이내 입금됩니다.

Q. 소상공인 대출을 이용하려면 먼저 신용보증기금에 방문하여 보증서를 발급받아야 하나요?
A. 은행이 대출 심사뿐만 아니라 보증심사도 함께 수행합니다. 따라서 방문하실 필요 없이 은행에서 대출과 보증을 한 번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Q. 지방은행에서는 이용할 수 없나요?
A. 대구은행을 제외한 부산, 경남, 광주, 전북, 제주 등 지방은행은 전산시스템 구축이 완료되는 6월 중순 이후부터 이용이 가능합니다.


보다 자세한 문의는 각 은행 지원센터에 상담이 가능합니다. 기타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로 자유롭게 남겨주세요!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소상공인 코로나 5차대출-신청방법

소상공인 코로나 5차대출-신청방법 코로나 3차 유행에 접어들면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의 한숨이 더욱 커지고 있는 요즘입니다. 이에 대해 정부는 낮은 금리로 좋은 대출 상품을 지원할 예정

koreapolicyhelper.tistory.com

 

 

4차 재난지원금 이의신청 방법(+지원대상 제출서류)

4차 재난지원금 이의신청 방법(+지원대상 제출서류) 정부의 영업제한 조치를 충실히 이행했지만 이번 4차 재난지원금(소상공인 버팀목자금 플러스) 신속지급 대상에서 제외된 소상공인들의 이

koreapolicyhelper.tistory.com

 

 

소상공인 전기요금 감면 신청방법-바로가기(+지원대상)

소상공인 전기요금 감면 신청방법-바로가기(+지원대상) 2021년 3월 29일 소상공인 4차재난지원금인 버팀목자금 플러스 신청과 동시에 지급이 신속히 이루어 지는 가운데 소상공인 전기요금 감면

koreapolicyhelper.tistory.com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플러스신청-바로가기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플러스신청-바로가기 사회적 거리 두기 강화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과 소기업은 29일 오전 6시부터 제4차 재난지원금인 '버팀목자금 플러스'를 신청할 수 있습

koreapolicyhelper.tistory.com

 

 

6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바로가기(대상 조회)

6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바로가기(대상 조회) 정부가 이번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사실상 보편적 지원에 나서면서 국가 채무는 966조 원에 육박하게 됐습니다. 실질적인 나라 살림을 

koreapolicyhelper.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