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이슈

코로나 백신 부작용 증상 비교 총정리(+확률 피해보상 받는법 안면마비)

by 그것이 알고싶다(그것을 알려드림) 2021. 3. 5.
반응형

코로나 백신 부작용 증상 비교 총정리(+확률 피해보상 받는법 안면마비)

우리나라에서 코로나 백신 접종을 시작한지 일주일이 지났습니다. 백신만 나오면 코로나가 잠잠해질 수 있을거라 기대를 했지만 뉴스에서 연일 백신의 부작용에 대한 보고가 이어져 국민들의 불안함은 커져가고 있습니다. 게다가 현재까지 국내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이후 5명이 사망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불안함은 더욱 커졌습니다. 

그렇다면 코로나 백신의 부작용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고, 확률과 피해보상 받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코로나 백신 부작용 증상 (+부작용 확률)

코로나 백신 접종 후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에는 접종부위 통증이나 부기, 발적 등이 있으며, 전신반응으로 발열, 피로감, 두통, 근육통, 메스꺼움ㆍ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접종 후 흔히 나타나는 반응으로 대부분 3일 이내 증상이 사라집니다. 매우 드물게 쇼크, 호흡곤란, 의식소실, 입술/입안의 부종 등을 동반한 심한 알레르기 반응(아나필락시스)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 후에는 최소 15분간 접종기관에 머물러 심한 알레르기 반응(아나필락시스)이 나타나는지 관찰해야 하며, 이전에 다른 원인(약, 음식, 주사 행위 등)으로 심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난 경험이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30분간 관찰하도록 합니다.

 

(*아나필락시스: 쇼크, 호흡곤란, 의식소실, 입술·입안의 부종, 몸 전체 심한 두드러기 등의 증상을 동반한 중증 알레르기 반응)

코로나19 예방접종후 이상반응 신고현황

 

우리나라의 경우, 코로나 백신 접종 이후 현재까지 (3월 5일 0시 기준) 총 1,578건의 이상반응이 신고되었습니다. ( * 2개 이상의 증상이 나타날 경우 중복 신고 가능)

 

1,558건은 예방접종 후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두통, 발열, 메스꺼움, 구토 등 경미한 사례였으며, 13건의 아나필락시스 의심사례, 1건의 경련 사례, 6건의 사망 사례가 보고되어 조사가 진행 중입니다.

 

방역당국은 사망자 모두 기저질환이 있던 사람들로, 백신 접종과 사망 사이에 연관성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습니다. 보고된 이상증상도 대부분 경증으로 금세 증세가 호전되고 있다며, 혹시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에 관심을 기울일 것을 당부했습니다.

 

우리보다 접종을 먼저 시작한 프랑스의 사례를 통해 발생한 부작용 증상과 확률을 살펴보겠습니다. 지난달 26일 프랑스 식약처(ANSM)에서 발표한 코로나19 백신 별 부작용 사례를 발표했습니다.

발표에 의하면 프랑스에서 백신별 부작용 사례는 화이자 5331건, 아스트라제네카 971건, 모더나 148건 발생했습니다. 접종자 대비 부작용 발생 비율은 아스트라제네카 0.55%, 화이자 0.16%, 모더나 0.11%로 모두 1% 미만이었고 증상도 대부분 경미한 수준이었습니다. 

 

화이자 백신의 333만 296건의 접종 건 중 부작용은 총 5331건 발생했습니다. 백신 접종 후 사망 사례는 169명 보고되었으나 사망과 백신 간 직접적 연관성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화이자 백신의 가장 흔한 부작용으로는 발열, 근육통 등 독감 백신 접종 후 나타나는 증상과 유사한 증상이었습니다. 주로 첫 접종보다는 2차 접종 후 해당 증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더 높았습니다. 그 중 심각한 사례도 일부 발생하였습니다. 현기증 등 고혈압과 관련된 사례가 75건, 심혈관관련 사례가 56건이 보고됐으며 10건의 안면마비가 나타났습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접종 후 나타난 부작용의 93%는 주사 부위의 통증, 염증, 소화 및 근육통 등으로 독감 백신 접종 후 나타나는 증상과 유사했습니다. 그 중 72%는 24시간 안으로 사라졌습니다.
프랑스 당국은 이러한 부작용은 백신이 체내에서 면역반응을 일으키는 증거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일부 심각한 부작용도 4건 보고됐습니다. 백신 접종 후 뇌졸중이 1건, 미각상실이 2건이 보고됐습니다. 백신 접종 후 1명이 사망했지만 이 역시 아직 백신과의 연관성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모더나 백신 접종자 중 부작용은 148건이었습니다. 주로 피부, 근육 그리고 소화에 문제를 호소한 사례였으며 그중 4명은 심혈관 관련 문제가 나타나 증상이 심각했습니다.
모더나 백신을 접종한 사람들 중 1명이 사망했으나 백신과의 연관성이 밝혀지진 않았습니다. 

 

 

 

2. 코로나 백신 접종 주의사항

 

- 예방접종 전 주의사항

 

      • 건강상태가 좋을 때 백신을 접종받는 것이 중요하며, 접종 전 반드시 의사의 예진을 받아야 합니다.
      • 다음과 같은 경우는 코로나19 예방접종을 받아서는 안됩니다.
        • 코로나19 백신 구성 성분에 대한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심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난 경우
        • 1차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아나필락시스와 같은 심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난 경우
        아나필락시스: 쇼크, 호흡곤란, 의식소실, 입술·입안의 부종, 몸 전체 심한 두드러기 등의 증상을 동반한 중증 알레르기 반응
      • 약(장 세척제 등), 화장품, 음식, 다른 종류의 백신 접종 등에 대한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경우 예진표에 자세히 기록해 주세요!
      • 임신부와 18세 미만 소아청소년의 경우 백신 접종 후 안전성 및 유효성에 대한 임상연구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접종이 권고되지 않습니다(백신별 국내 허가사항에 따라 변동 가능).
      • 다음과 같은 경우는 예방접종을 연기합니다.
        • 코로나19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 선별진료소 등을 통해 신속히 진단검사를 받으셔야 하며, 결과가 나올 때까지 예방접종을 연기합니다.
        • 격리 중인 코로나19 환자 및 접촉자는 격리해제 될 때까지 예방접종을 연기합니다.
        • 발열(37.5℃ 이상) 등 급성병증이 있는 경우 증상이 없어질 때까지 예방접종을 연기합니다.

 

- 예방접종 후 주의사항

 

      • 접종 후 15~30분간 접종기관에 머물러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관찰합니다.
      • 귀가 후 적어도 3시간 이상 주의 깊게 관찰합니다.
      • 접종 후 최소 3일간은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며 고열이 있거나 평소와 다른 신체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의사의 진료를 받도록 합니다.
      • 접종부위는 청결히 유지합니다.
      • 어르신의 경우, 예방접종 후 혼자 있지 말고 다른 사람과 함께 있어 증상 발생 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3. 코로나 백신 부작용 피해보상 받는 법

 

백신 접종 이후 부작용이 발생하면, 예방접종과 인과성이 인정되는 피해사례애 한해 국가에서 보상을 해준다고 합니다. 

 

예방접종피해국가보상제도 

피해보상 신청은 예방 접종 후 이상반응이 발생한 날부터 5년 이내에, 피해에 관한 증명서류를 첨부한 보상청구서를 관할 보건소에 제출해야 합니다. 질병관리청에서는 「예방접종피해보상 전문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보상 여부 결정 후 결정내용은 관할 보건소를 통해 피해보상 신청자에게 안내 됩니다. 심의 결과는 신청일로부터 120일 내에 결정됩니다.

 

피해보상은 진료비, 간병비, 장제비 및 사망 · 장애일시보상금으로 구성됩니다.

* 진료비 : 본인 부담금 전액(30만원 이상 부담 시)

* 간병비 : 일 5만원

* 장제비 : 30만원

* 보상금 : 사망시 月최저임금 X 240개월 (2020년 기준 4억 3000만원), 장애 발생 시 정도에 따라 사망보상금의 55%~100% 지급

 

 

 

지금까지 코로나 백신 부작용 증상과 확률, 예방접종 주의사항, 피해보상 받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백신을 접종한다고 해도 코로나 감염을 100% 막아주는 것은 아니니 코로나가 완전히 종식되는 그 날까지 사회적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해보입니다.

 

 

코로나 백신접종 예약 변경 방법(+꿀팁 40대 50대 60대 교차백신)

코로나 백신접종 예약 변경 방법(+꿀팁 40대 50대 60대 교차백신) 코로나 백신을 사전예약 또는 노쇼백신을 예약했는데 특별한 사정이 생기거나 원하지 않는 백신을 맞아야 할 경우 접종 예

koreapolicyhelper.tistory.com

 

 

코로나19 예방접종 백신 예약 신청방법(+사전예약 시간 일정) - 살구뉴스

일상의 회복을 위한 첫 걸음, 코로나19 백신 접종 사전예약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백신 접종 사전예약에 관해 방법이나 일정 등, 처음 겪는 상황인 만큼 궁금하신 점들이 많을 것으로 보입니다.

salgoonews.com

 

 

코로나 백신 종류 효과 부작용 비교(+선택 접종거부 처벌 피해보상)

코로나 백신 종류 효과 부작용 비교(+선택 접종거부 처벌 피해보상)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답답한 시간이 연속되고 있습니다. 잠깐의 외출로도 불안감이 들고 한 공간에 타인과 함께

koreapolicyhelper.tistory.com

 

 

코로나 백신 접종방법 순서 시기 대상자 총정리(+주의사항 우선순위)

2021년 2월 26일 부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본격화됩니다. 역대 최악이라고 불리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백신 접종소식에 접종 우선순위, 대상자, 일정. 가격 효과 부

koreapolicyhelper.tistory.com

 

4차 재난지원금 대상 조회-바로가기

4차 재난지원금 대상 조회-바로가기 4차 재난지원금 지급이 공식화 되었네요 ​ 4차 재난지원금 대상은 소상공인과 특수고용직·프리랜서 등 고용 취약계층 그리고 전국민 ? ​ 4차 재난지원금

koreapolicyhelper.tistory.com

 

 

버팀목자금 플러스.krㅡ신청방법(대상 금액)

버팀목자금 플러스.krㅡ신청방법(대상 금액) 중소벤처기업부가 소상공인·중소기업의 빠른 경영정상화와 회복을 위해 총 6조8450억원 규모의 버팀목자금 플러스를 지원한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1

koreapolicyhelper.tistory.com

 

 

4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바로가기(자영업자 소상공인)

4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바로가기(자영업자 소상공인) 기획재정부가 4차 재난지원금 등 자영업자 지원 대책을 추진하겠다고 공식화했습니다. 이번 4차 재난지원금은 손실 보상 대신 피해 지원

koreapolicyhelper.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