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정책정리

4차 재난지원금 대상 조회-바로가기

by 그것이 알고싶다(그것을 알려드림) 2021. 2. 24.
반응형

 

4차 재난지원금 대상 조회-바로가기

4차 재난지원금 지급이 공식화 되었네요

4차 재난지원금 대상은 소상공인과

특수고용직·프리랜서 등 고용 취약계층

그리고 전국민 ?

4차 재난지원금 지급방식 집중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과 특수고용직·프리랜서 등 고용 취약계층에게 두텁게 지원하는 선별지급과 전 국민 보편지급 방식이 병행

4차 재난지원금 지급시기 3ㅡ4월유력이라고 하네요

4차 재난지원금 3월 말 지급확정

그나저나 어제 아동수당 18세까지 확대방안보고

음... 그리해주면 감사하지만 돈이 어마무시하게

들던디 당장 현재 만7세에서 13세까지나 늘려주지

싶었더라구요 여튼 2030년까지 생각해본다는

정책인것같아요 ㅎㅎㅎ

코로나19 사태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등에 4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 위한 정부 내 논의 가 공식적으로 시작됐다.

소상공인, 특고(특수고용직), 프리랜서를 넘어 전 국민 지원금도 함께 논의되는 가운데, 3∼4월에 지급이 시작될 것으로 전망된다.

2일 정부 당국에 따르면 기획재정부 등 관련 부처가 4차 재난지원금 지급 시기와 대상 등에 대한 논의를 시작했다.

이는 "정부의 방역 조치로 발생하는 손실을 보상할 수 있는 제도적 방안 마련과 함께 그때까지 발생하는 피해에 대한 지원대책도 강구하지 않을 수 없다"는 전날 문재인 대통령의 발언에 따른 것이다

문 대통령의 발언은 사회적 거리두기 강도 격상에 따른 영업 제한·금지 조치로 타격을 입은 자영업자에 대한 손실보상 제도화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리는 만큼 3차 재난지원금 지급 이후부터 손실보상 제도화까지 간극을 메울 지원금이 필요하다는 의미로 해석되고 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역시 이날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4차 재난지원금을 준비하겠다. 늦지 않게 충분한 규모의 추경을 편성토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앞서 여당에선 4차 재난지원금을 준비하겠다는 발언이 여러 차례 나왔으나 정부는 이에 일절 반응을 하지 않았다. "2021년도 본예산 집행이 막 시작된 단계에 정부가 4차 지원금을 말하기는 너무나 이르다"는 문 대통령의 지난달 18일 신년기자회견 발언에서 머물렀던 셈이다.

하지만 문 대통령이 4차 지원금 논의에 물꼬를 트면서 상황이 달라졌다. 손실보상 제도화 방안이 마련될 때까지 발생하는 피해에 대한 지원대책을 강구하라는 문 대통령의 발언이 결국 4차 지원금을 의미하는 것이므로, 정부 역시 4차 지원금 논의에 공식 착수할 수밖에 없게 된 것이다.

4차 지원금 지급 시기는 명확하게 공지된 바 없으나 3∼4월이 될 것이란 관측이 많다.

현재 3차 지원금이 지급되고 있는 점, 4차 지원금 재원 마련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안 편성 등 절차에 시간이 걸리는 점 등을 고려할 때 시기를 아무리 앞당겨도 3월이라고 보는 것이다. 코로나19 확산 속도가 완만해지면서 거리두기 강도가 이른 시일 안에 완화된다면 4차 지원금 지급 시기는 4월 이후로 밀릴 수도 있다.

지급 규모는 소상공인과 특고 등 고용취약계층 중심으로 이뤄졌던 2차나 3차 지원금 때보다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 대표는 이날 "추경 편성 과정에서 맞춤형 지원과 전국민 지원을 함께 협의하겠다"면서 "방역 조치로 벼랑에 몰린 취약계층과 피해계층은 두텁게 도와드리겠다"고 발언했다.

이는 보편적 재난지원금 형태로 지급됐던 1차와 선별적 지원이었던 2·3차를 합친 개념이다.

다만 이 대표는 선별적 지원금과 보편적 지원금의 지급 시기를 분리할 가능성을 시사했다. 방역조치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 등 피해계층에 지원금을 우선 지급한 후 전국민 보편 지원금은 코로나19 확산이 어느 정도 안정된 국면에서 지급하는 방식이다.

이런 방식을 적용할 경우 선별적 지원금과 전국민 지원금 간의 지급 시차는 상당 부분 벌어질 수도 있다.

여당 내에선 이런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20조∼30조원 수준의 '슈퍼 추경' 가능성을 거론하고 있다.

3차 지원금 지급과 코로나19 백신 구입 선급금 등 지출 목적으로 본예산 목적예비비 가운데 5조6천억원을 이미 지출했기에 남은 예비비는 2조원대에 불과하다.

4차 지원금 재원을 마련하려면 결국 적자국채 발행을 통한 '슈퍼 추경' 편성이 불가피하다.

4차 재난지원금

▶ 변경되는 지원금액

예전 소개해드렸던 3차 재난지원금의 금액은

- 소상공인모두에게 100만원

- 영업제한업종에게 200만원

- 집합금지업종에게 300만원 이라는 금액으로 지원을 하였습니다만

4차 재난지원금은 3차보다 더 많아진 금액(최대 700만원)과 기존 3분류로 나누었던 것을 5등급으로 더 세분화하여 지원할수 있도록 검토한다고 합니다.

이 금액은 아직 기재부와 국회간의 의견차이가 있어 정해지진 않았지만 상위의 표에 나온 금액안에서 확정될 것이라고 생각되네요~

4차 재난지원금 대상

▶ 폭 넓힌 지원대상

기존 3차 재난지원금은 지급 기준이 연 매출 4억원이하였지만, 4차 재난지원금의 지급 기준은 10억원 이하로 더 높아질 계획이라고 하네요

이렇게 되면 기존 연 매출 4억원 이하에만 포함되었던 분들을 포함하여 4억원 초과 ~ 10억원 이하의 분들까지 해당이 되어 지원 폭이 더 넓어진걸 확인할수 있었어요~

▶ 소규모 사업체도 검토

지난 재난지원금에서 해당이 되지 않았던 5인이상 ~ 9인이하의 사업체도 이번엔 지원대상에 포함한다는 즐거운 소식도 있고요~

근로자수 5명미만인 서비스업을 하시는 소상공인분들에게도 지원을 할수 있도록 검토도 하겠다고 합니다.

하지만 포함되지 않을수도 있는 업종?도 있습니다. 바로 노점상인데요.

여러가지 말들이 많이 있었지만 노점상의 특성상 현금을 기반으로 거래는 하는 노점상의 특성상 매출을 정확히 확인할 방법이 없고 세금도 납부하지 않는 노점상에 지원대상으로 포함시키는건 무리라고 판단을 하고 있는거 같습니다.

▶ 특수형태 근로자, 프리랜서등 고용취약계층

특수형태 근로자, 프리랜서등 고용취약계층의 지원금은 3차 지원금의 방식과 크게 차이가 나지는 않을거 같습니다.

- 기존 받으셨던 분들은 50만원을 지원

- 신규로 지원하신분들은 100만원을 지원받으셨는데요

이번에도 마찬가지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채용보조금제도

정부에서는 코로나가 심해지면서 실업자분들이 점점 늘어가는걸 막기위함으로 내놓은 대책도 있습니다.

바로 채용보조금제도 입니다.

이 제도는 개인사업자나, 중소기업등 사업체에서 직원을 고용하게 되면 인원수당 정부에서 일정금액의 보조금을 지급하는 방식의 제도 입니다.

요점 정리

1. 소상공인은 기존 3등급에서 5등급으로 세분화하여 금액을 차등 지급한다. (최고 500~700만원)

2. 소상공인의 지원금 지원 폭을 넓혀 4억원 이하에서 ~ 10억원 이하로 높이려고 한다.

3. 소상공인의 업종을 좀더 확대하려 하나 노정상은 제외항목에 포함시키는걸 검토중이다.

4. 특수형태근로자, 프리랜서 등 고용 취약계층 지원금 지급 방은은 검토중

5. 문화 예술 관광 여행 업종도 별도의 지원 프로그램을 검토중

6. 채용보조금제도를 시행하려 합니다.

 

 

4차 재난지원금 5등급 기준 지급대상 대상자 조회-바로가기

4차 재난지원금 5등급 기준 지급대상 대상자 조회-바로가기 정부와 여당이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를 5개 등급으로 나눠 최대 700만 원의 4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koreapolicyhelper.tistory.com

 

 

4차 소상공인 지원금 신청-바로가기(대상, 조회방법)

4차 소상공인 지원금 신청-바로가기(대상, 조회방법) 4차 재난지원금 규모를 두고 여당과 정부의 줄다리기가 한창입니다. 20조원이 필요하다는 여당 주장에 정부는 12조원에서 15조원까지 늘리는

koreapolicyhelper.tistory.com

 

 

4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바로가기(자영업자 소상공인)

4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바로가기(자영업자 소상공인) 기획재정부가 4차 재난지원금 등 자영업자 지원 대책을 추진하겠다고 공식화했습니다. 이번 4차 재난지원금은 손실 보상 대신 피해 지원

koreapolicyhelper.tistory.com

 

 

4차 재난지원금 대상 신청방법-바로가기(홈페이지)

4차 재난지원금 대상 신청방법-바로가기(홈페이지)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4차 재난지원금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피해 업종에 선별 지급하기로 방침을 정한 가운데 그 규모가

koreapolicyhelper.tistory.com

 

 

코로나 소상공인 4차지원금 신청방법-바로가기(지원대상)

코로나 소상공인 4차지원금 신청방법-바로가기(지원대상)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021년2월 16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업무보고에서 매출이 줄어든 모든 소상공인에 4차 소상공인

koreapolicyhelper.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