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정책정리

4차 소상공인 지원금 신청-바로가기(대상, 조회방법)

by 그것이 알고싶다(그것을 알려드림) 2021. 2. 19.
반응형

4차 소상공인 지원금 신청-바로가기(대상, 조회방법)

4차 재난지원금 규모를 두고 여당과 정부의 줄다리기가 한창입니다. 20조원이 필요하다는 여당 주장에 정부는 12조원에서 15조원까지 늘리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 금액 규모는 15조 내외로 잡힐 가능성이 높입니다.그럼에도 여당은 '더 넓고 두텁게'란 기조로 적극적인 재난금 규모 늘리기를 더 강하게 밀어붙이려고 합니다. 하한선을 20조로 보고 정부를 설득하겠다는 의집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8일 기자와 통화에서 "재정은 화수분이 아니라고 하는데 국민의 인내와 고통도 화수분이 아니다"라며 "(4차 재난지원금) 규모를 더 올려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20조를 얘기한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의 주장에 우 의원은 "할 수 있으면 더 해야 한다"며 힘줘 말했습니다.

우 의원은 '4차 재난지원금 대상 중 소상공인 범위를 연간 매출 10억까지 올려달라'는 여당의 요구를 기획재정부에서 긍정적으로 검토한 것으로 보아 향후 4차 재난지원금 추경 규모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그는 "소상공인 범위를 연간 매출 10억까지 올리면 12조 가지고는 부족하다"며 "홍남기 부총리도 지난 기재위에 와서 10억까지 기준을 올리겠다고 얘기했고 그도 조금씩 (여당 입장을) 이해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 '문재인 대통령이 기재부의 의견에 힘을 실어주는 것은 아니냐'는 질문에는 "문재인 대통령도 기재부 쪽이 아닌 중소벤처기업부 장관한테 '손실보상을 할 수 있는한 최대한 하라'고 얘기했다"며 "이런 걸 봐서는 (금액 측면도) 좀 더 강화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우 의원은 "재정의 역할과 국가의 역할이 뭔지 진지하게 고민할 때"라며 "한 달에 2천만원 손해를 보는 사람들에게 100만원을 줘봤자 그거는 위로금뿐이지 실제 도움은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그래서 지원금 규모를 두고 '코끼리 비스켓' 얘기가 나오는 것"이라며 미국의 PPP제도에서 착안한 '선대출 후감면' 제도도 병행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우 의원은 "손실보상제 관련 제도를 만들려면 시간이 좀 걸린다"며 "시행령까지 하면 5·6월이 될텐데 그때까지 국민들은 견딜 수 없다"고 했습니다. 이어 "PPP제도 같이 초저금리나 무이자로 융자해주고 손실보상법 시행 후 갚아야 할 비용 중 고정비용은 일부 감면해주는 식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양경숙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금액 합의에 대해서는 최대한 끌어모아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양 의원도 이날 기자와 통화에서 "20조 이상 만드는 것이 힘들다고 보지 않는다"며 "다음주 당정 협의에서 재원 마련 방안을 중심으로 얘기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양 의원은 재원 마련을 위해 "2019년 결산 기준 기금의 여유재원이 230조라 이중에 일부를 끌어다 쓰는 방법이 있고 IMF당시 공적자금으로 지원한 168조 중 회수되지 않은 52조를 기업에 요청해 회수해서 방법이 있다"고 했습니다.

또 "한국은행이 매년 이익금이 6조 가량 나오는데 그 중 30%를 적립하고 있다"며 "당장 금융위기가 닥칠 위험이 없기 때문에 이익금 적립율을 10%로 낮추는 방안도 있다"고 소개했습니다.

양 의원은 현재 국가 비상 상황이기 때문에 재원 마련을 위한 기업·개인의 기부도 적극적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민간 기업이나 민간인들이 기부하는 경우 세제 혜택이 10%"라며 "15%까지 이 비율을 늘리는 것도 방법"이라고 말했습니다.

양 의원은 앞서 소개한 방안을 두고 "이미 법안은 마련한 상태"라며 "비공식적으로는 (양 의원이 소개한 방안에 대해 )정부 측에서도 적극 수용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김종민 최고위원은 이날 기자와 통화에서 재원 규모에 대해 "금액을 예상할 수는 없지만 (당정 간) 금액 차이가 워낙 나니깐 정부가 늘리긴 늘려야 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여당은 지원금 규모를 최대한 늘릴 것으로 가닥을 잡은 가운데 정부는 기존에 주장했던 12조에서 한 발 물러나 재원 규모를 최대한 늘리는 방향으로 움직일 예정입니다.

 

 

18일 현재까지 총 지원 대상자 중 73% 신청

제주도는 제주형 제4차 긴급재난 생활지원금을 신청받아 지난 1일부터 18일 현재까지 총 3만8000여 명이 신청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습니다.이는 총 지원대상자 5만2000여명(추정치) 대비 73%에 해당하는 수치로 이 중 3만여명에게 180여억원의 지원금 지급을 완료했습니다.

제주도는 지난 1일 제주형 제4차 긴급재난 생활지원금 온라인 신청·접수를 시작, 15일부터는 제주시민회관과 서귀포시청 제2청사에 방문접수처를 통해 오프라인으로도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이번 제주형 제4차 긴급재난 생활지원금은 총 8개 분야, 5만2000여명을 대상으로 330억원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이 중 법인택시기사와 무형문화재 관련 종사자는 지급이 완료된 상태이고 도내 예술인과 사립박물관·미술관은 신청이 마감돼 심사 및 지급을 준비하고 있습니다.전세버스기사에 대한 지원금은 3월 12일까지 전세버스운송사업조합에서 방문 접수로만 운영하고 있습니다.


소상공인, 여행업, 기타관광사업체는 현재 방문신청과 온라인 신청 모두 진행되고 있으며 방문신청은 3월 12일까지, 온라인 신청은 3월 말까지 운영될 계획입니다.또한 휴·폐업자에 대한 지원금 신청은 방문접수만 가능해 3월 12일까지 제주시민회관이나 서귀포시청 제2청사를 방문하여 접수해야 합니다.

제주도는 방문접수처를 운영하면서 코로나19에 따른 거리두기를 위해 당초 2월 26일까지 예정되었던 신청 5부제를 19일까지만 적용하고 22일부터는 해제하기로 결정했습니다.이에 따라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면서 지원금 신청이 최대한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조치할 예정입니다.

최명동 도 일자리경제통상국장은 "아직까지 제주형 제4차 긴급재난 생활지원금을 신청하지 못한 도내 소상공인들이 계시다면 지원금을 놓치는 일이 없도록 서둘러 신청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4차 소상공인 지원금 신청문의 (신청홈페이지)

 

지난 2차 3차 소상공인 재난지원금 자격과 신청방법 내용은 아래 사이트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아래 링크 클릭시 해당사이트로 바로 이동합니다.

www.새희망자금.kr

□전화 문의 : 버팀목자금 전용 콜센터(☎1522-3500(평일 09~18시 운영))
□온라인 문의 : 홈페이지(www.버팀목자금.kr) - 온라인 채팅상담(평일 09~20시 운영)

 

 

 

4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바로가기(자영업자 소상공인)

4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바로가기(자영업자 소상공인) 기획재정부가 4차 재난지원금 등 자영업자 지원 대책을 추진하겠다고 공식화했습니다. 이번 4차 재난지원금은 손실 보상 대신 피해 지원

koreapolicyhelper.tistory.com

 

 

4차 재난지원금 대상 신청방법-바로가기(홈페이지)

4차 재난지원금 대상 신청방법-바로가기(홈페이지) 더불어민주당과 정부가 4차 재난지원금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피해 업종에 선별 지급하기로 방침을 정한 가운데 그 규모가

koreapolicyhelper.tistory.com

 

 

코로나 소상공인 4차지원금 신청방법-바로가기(지원대상)

코로나 소상공인 4차지원금 신청방법-바로가기(지원대상)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021년2월 16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업무보고에서 매출이 줄어든 모든 소상공인에 4차 소상공인

koreapolicyhelper.tistory.com

 

 

5인이상 집합금지 직계가족 범위 새로운 거리두기 기준(+형제 며느리)

5인이상 집합금지 직계가족 범위 새로운 거리두기 기준(+형제 며느리) 2021년 2월 15일부터 28일까지 2주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대응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수도

koreapolicyhelper.tistory.com

 

 

삼쩜삼 환급 최대로 받는법-바로가기(3.3 수수료 후기)

삼쩜삼 환급 최대로 받는법-바로가기(3.3 수수료 후기) 이용자가 몰리면서 삼쩜삼 측은 “죄송합니다. 현재 많은 고객님께서 삼쩜삼에 관심을 갖고 접속해주셔서 서비스 제공이 많이 지연되고

koreapolicyhelper.tistory.com

 

 

경기도 2차 재난지원금 신청ㅡ바로가기

경기도 2차 재난지원금 신청ㅡ바로가기 더불어민주당이 지자체별 재난지원금 지급 문제와 관련, 이재명 경기지사에게 "자율적으로 판단하되 코로나19 방역 상황을 고려해 시점을 조절하자"는

koreapolicyhelper.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