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뇌 먹는 아메바 '네글레리라 파울러리' 증상(+수돗물 예방법 치료 관련주 한국)

by 그것이 알고싶다(그것을 알려드림) 2020. 9. 28.
반응형

뇌 먹는 아메바 증상, 치사율, 예방법, 관련주

미 텍사스주 레이크 잭슨시 수돗물에서 뇌를 파먹는 아메바로 알려진 '네글레리아 파울러리'가 검출돼 도시 재난 사태가 선포됐습니다.


레이크 잭슨시장은 성명을 통해 오염된 식수로 생명과 건강, 재산에 중대한 위협을 받고 있다며 주민 2만 7천 명에게 수돗물 사용 금지령을 내렸다고 현지 방송이 보도했습니다.

앞서 레이크 잭슨시에선 최근 6살 소년이 뇌 먹는 아메바에 감염돼 입원하자 수돗물을 검사했고, 11개 샘플 가운데 3개에서 네글레리아 파울러리 양성반응이 나왔다고 미 질병통제예방센터가 밝혔습니다.

▲ 뇌 먹는 아메바로 알려진 '네글레리아 파울러리'


오염된 물에 주로 기생하는 뇌 먹는 아메바는 수영하는 사람 코를 통해 뇌에 침투한 뒤 세포를 파먹고 뇌를 붓게 해 사람을 숨지게 하는 등, 감염은 매우 드물지만 치사율이 높습니다.

 

목차

1. 뇌 먹는 아메바 감염경로

마요 클리닉에 의하면 
 "The amoeba enters your body through your nose, via contaminated water or dust, and travels to your brain through the nerves that transmit your sense of smell. "이 아메바는 ( 뇌 먹는 아메바 ) 후각을 전달하는 신경을 통해서 뇌로 들어간다 고합니다.​


사진을 보시면 이해가 잘되실 겁니다.


비강 위쪽으로 분포되어있는 후각 신경들이 비강속의 냄새를 흡수하도록 되어있는데 
혹, 뇌 먹는 아메바에 오염된 물이 코로 들어갈경우, 이 경로를 통해서 바로 위 뇌로 침투하는 것입니다. 

수영장에서 수영할때 물이 코로 들어가 꽤나 아팠던 경험은 애나 어른이나 예외없을것이고요. 샤워나 목욕중에도 물은 코로 들어가기 쉽습니다. 이래서 물은 참으로 중요한것 같습니다. 

 

2. 뇌 먹는 아메바 증상

먼저 감염 1일에서 9일간 나타날 수 있는 초기 증상은  두통, 발열, 메스꺼움, 어지러움이고  이어지는 증상으로는 목이 뻣뻣해지고, 혼미, 집중력저하, 균형감각이 없어지고, 발작, 환각이 오기도한답니다. 
무서운 것이, 증상이 나타나면 1일에서 12일, 평균 5일안에 사망에 이른다고 합니다.

 

특히  뇌수막염 증상이 있다면 가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은 아메바성 수뇌막염같은 희귀한 질환을 의심하는 것 보다 가장 흔한 가능성을 우선 의심하는 것이 확률이 높습니다. 감기 증상의 가능성이 높아보이지만, 발열이 지속되고 두통이 계속된다면 병원 방문을 추천드립니다.

 

3. 뇌 먹는 아메바 치사율

‘네글레리라 파울러리’ 또는 ‘뇌 먹는 아메바’로 불리는 이것은 매우 드물지만 치명적인 뇌 질환을 일으키는 단세포 유기체입니다.  '뇌 먹는 아메바'로 불리는 이 아메바는 감염 시 치사율이 97%에 달할 정도로 위험한 아메바입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에 따르면 1962년부터 2018년 사이 감염된 145명의 환자 중 생존자는 4명에 불과했습니다. 

입으로 먹을 경우 큰 이상을 일으키지는 않지만, 코를 통해 인체에 들어가면 뇌 조직을 파괴합니다. 아메바가 코를 통해 뇌로 이동하면 원발성 아메바 뇌척수막염에 걸립니다. 뇌로 들어간 아메바는 뇌 조직을 파괴하면서 두통과 발열, 메스꺼움과 같은 증상을 나타내고, 이후 발작이나 환각 등의 증상으로 심해지다가 결국 죽음에 이릅니다.

4. 뇌 먹는 아메바 예방법

아메바가 코를 통해 인체로 들어가는 만큼, 물과 코의 접촉을 피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또 따뜻한 담수 및 고온의 수역에서는 물놀이를 피하는 것이 좋으며, 물놀이 이후에는 반드시 코를 깨끗하게 청소해야 합니다.

5. 뇌먹는 아메바 관련주

물관련주인 뉴보텍과 프럼파스트가 있습니다.

 

2020/09/26 - [일상이슈] - 유시민 계몽군주 발언 충격적인 이유 뜻(+김정은 사과,정세현)

2020/09/26 - [일상정보] - 경기도 2차 재난지원금 신청방법-바로가기 (대상, 코로나, 선착순)

2020/09/25 - [그것을 알려드림] - 국회의원들은 하루종일 무슨 일하는 걸까?(+월급, 연금)

2020/09/17 - [일상이슈] - 조두순 피해자 근황 충격적인 호소 내용 (+부친 아버지 안산 집 위치 출소일)

2020/06/25 - [그것을 알려드림] - 놀이기구 조종석은 어떻게 생겼을까? (+ 직접 해봄)

2020/06/25 - [그것을 알려드림] - 엑스트라 알바 후기 (+ 드라마, 영화에 지나가는 시민들은 전부 다 엑스트라일까?)

반응형

댓글